제9회 부천노동영화제 폐막식

▲ 제9회 부천노동영화제 폐막식 ⓒ 부천노동영화제

 
"기사 쓰신 기자님이라고 들었어요."

따라 나온 이가 말했다. "쓰신 글 정말 잘 읽었어요"하는 그의 말에 "네, 뭐" 하고 말았다. 비가 막 쏟아지려는 참이었다.

그는 "이 영화는 보셨나요?"하고 묻는다. 영화제 마지막날, 폐막식장에서 상영되는 영화는 <정태춘, 아치의 노래>다. 나는 이 영화를 두 번이나 보았다. 정직하게, 또 건강하게 나이들어 가는 이 백발의 가수를, 바하 캘리포니아부터 정동진까지를 노래하는 이 단단한 영혼을, 나는 좋아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제9회 부천노동영화제(11월 2일~11월 12일)는 <정태춘, 아치의 노래>를 폐막작으로 선정했다. <순자와 이슬이>부터 <태일이>,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 <그녀들의 점심시간>, <나는 마을 방과후 교사입니다> 같은 상영작 면면은 주최측이 한편한편을 고심해 선정했음을 알게끔 했다. 그 모든 영화 가운데 켄 로치도, 다르덴 형제도 아닌 가수 정태춘의 다큐멘터리가 대미를 장식한 것이다. 이 영화를 좋게 보았음에도 나는 주최측의 의도를 좀처럼 이해하기 어려웠다.
 
아치의 노래, 정태춘 포스터

▲ 아치의 노래, 정태춘 포스터 ⓒ 부천노동영화제

 
정태춘의 음악인생과 노동의 관계성

노동과 이 다큐가 어떤 관련이 있다는 말인가. 나는 한참을 생각한 뒤에야 '아차' 하고 말았다. 글쟁이에게 글을 쓰고 파는 게 노동이듯이, 저를 아치라고 부르는 가수에게는 노래가 노동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태춘만큼 제 노동의 품격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온 가수도 없지 않은가.

영화는 익히 알려진 대로 가수 정태춘의 음악인생을 다룬다. 어릴 적 가난했던 마을의 학교에서 바이올린을 배웠고, 군대에선 '시인의 마을' 같은 명곡들을 썼다. 서울로 상경해 서라벌레코드와 계약한 뒤 내놓은 1집은 한국 음악사상 손꼽는 명반이 됐다.

정태춘의 노동이 특별함을 지니게 된 건 그로부터 한참 더 뒤의 일이다. 앨범이 연달아 실패한 뒤 그는 전국을 돌며 소규모 공연을 이어간다. 대중매체를 떠나 현장에서 대중들과 직접 소통하며 시대정신을 껴안았다. 운명인듯 소명처럼 그는 거리로 나아갔다. 중요한 집회 현장에서 제 노래를 불렀다. 사회문제를 가사로 담아내고 특유의 정서와 함께 우려낸 곡을 연달아 발표하니 독재정권이 불편할 밖에 없는 일이다.
 
아치의 노래, 정태춘 스틸컷

▲ 아치의 노래, 정태춘 스틸컷 ⓒ 부천노동영화제

 
내 노동의 품격을 지켜낸다는 것

마침내 그의 곡에 공연윤리위원회가 검열의 칼날을 들이대자, 그는 굽히지 않고 싸움을 시작했다. <1992년 장마, 종로에서>를 비합법 LP로 발매한 건 이 싸움의 절정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1996년 헌법재판소가 위헌결정을 내리기에 이른다. 한국 음악사에서 음반에 대한 검열성 사전심의가 철폐되기까지 정태춘이 쌓은 공이 지대하다.

영화는 정태춘의 음악인생, 또 그 노동의 품격과 자유를 지키기 위한 싸움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그로부터 그는 또 다시 사회의 수많은 문제들에 눈을 돌리고 곡을 써나간다. 그에게 노인들이 리어카를 몰고 폐지를 줍는 오늘의 한국은 노인을 거지로 대우하는 비인간적인 세상이다. 그는 제 무기로 이 시대의 비인간적 노동을 고발하고 싸우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정태춘의 노동은 그렇게 또 한 줌의 품격을 더해간다.

폐막식 무대에 선 부천노동영화제 관계자는 처음 영화제가 섰을 당시엔 지자체로부터 50만 원만 지원받았다고 말했다. 그 작은 영화제가 어느덧 9회째의 막을 내렸다. 부천 시민들의 터전 곳곳에서 영화가 상영되고 부대 행사가 열렸다.

영화를 연출한 감독과 출연한 배우, 공익적 활동을 하는 활동가들이 시민과 만났다. 경기도는 부천노동영화제를 비롯해 시민들 가까이서 제 색깔을 펼쳐보이고 있는 작은 영화제 몇을 지원하고 있다. 그렇게 이 작은 영화제들이 제 노동 밖을 좀처럼 바라볼 여유 없는 이들과 만났다.

올해들어 강릉과 평창을 비롯한 여러 영화제가 지자체의 지원중단으로 폐지되거나 폐지가 논의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의 작은 영화제들의 성공적 개최는 시사하는 바가 더욱 크다고 하겠다.
덧붙이는 글 김성호 평론가의 브런치(https://brunch.co.kr/@goldstarsky)에도 함께 실립니다. '김성호의 씨네만세'를 검색하면 더 많은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부천노동영화제 아치의 노래 정태춘 정태춘 고영재 김성호의 씨네만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화평론가.기자.글쟁이. 인간은 존엄하고 역사는 진보한다는 믿음을 간직한 사람이고자 합니다. / 인스타 @blly_kim / 기고청탁은 goldstarsky@naver.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