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지난 12일 제6차 시민기자편집위원회가 <오마이뉴스> 사무실에서 열렸다.
ⓒ 박상규
지난 12일 저녁 7시 <오마이뉴스> 제3기 시민기자편집위원회 6차 회의가 서울 광화문 오마이뉴스 본사 3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2007년 새해 첫 회의이기도 한 이날 회의에는 한성희 간사를 비롯해 김용국, 김정혜, 김현자, 안윤학, 윤영섭, 이명옥, 이정희, 신희철 편집위원과 이한기 뉴스게릴라본부장, 김미선 시민기자전략팀장, 박수원 종합편집팀장 등이 참석했다.

'이찬, 이민영 폭행 논란' 가정폭력 문제를 다루기는 했지만...

희귀병에 걸린 아연이 사연 등을 다룬 '기획-희귀질환에 희망을'과 관련, 편집위원들은 "오마이뉴스다운 기사로, 앞으로도 희귀질환자나 장애인 등 사회에서 소외 받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면서 "희귀질환의 실상을 알리는 보도를 넘어 담당 공무원들의 인터뷰를 통해 희귀질환 정책의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뉴스게릴라본부는 "단편적인 보도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사를 내보낼 계획"이라면서 "특히 투병 스토리나 휴먼 스토리에 그치지 않고 이들에 대한 정책이나 사회적인 관심을 촉구하는 기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찬, 이민영 폭행 논란' 기사에 대해서 한 편집위원은 "타 매체가 파혼과 폭행을 둘러싼 가십성 보도를 한 반면 오마이뉴스는 가정 폭력에 초점을 맞춰 보도한 것은 평가할 부분"이라면서도 "가정폭력이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인 만큼 좀 더 적극적인 기획을 하는 것도 필요했다"고 지적했다.

한 편집위원은 "아직까지도 자존심 등등의 문제 때문에 남들에게 말 못하고 괴로워하는 여성들도 많이 있다"면서 "가정폭력 해결법이나 극복방법 등을 알려주는 기사나, 가정폭력에 얽힌 개인의 경험을 다양하게 들어보는 기사도 함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며 적극적인 기사 생산을 주문했다.

'여성가족부의 성매매 방지 캠페인'과 관련 오마이뉴스가 다른 시각의 기사를 선보인 것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강재섭 기사, "면죄부 줬다" VS "객관적이고 다양한 시각"

▲ 논란이 됐던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의 성적 발언 파문 기사.
ⓒ 오마이뉴스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의 이른바 '조철봉' 발언 자리에 동석한 기자가 당시 상황을 재구성, 성적 발언의 책임이 정치인뿐만 아니라 언론에게도 있었음을 지적한 기사에 대해서는 편집위원들의 찬반 입장이 엇갈렸다.

한 편집위원은 "사건의 전말을 독자들에게 전달한다는 기사의 의도와는 달리 끊임없이 성 논란을 일으킨 한나라당에 면죄부를 주는 결과를 낳았다"면서 "기자는 강재섭 대표뿐만 아니라 동석해 성적 농담을 부추긴 기자들의 잘못을 지적하고는 싶었겠지만, <오마이뉴스> 기사로 인해 강재섭 대표가 사과하는 수준에서 사건이 마무리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반면 다른 편집위원은 "특정 정당의 문제를 떠나 진실을 객관적으로 보도하는 것이 언론과 기자의 역할"이라면서 "<오마이뉴스>기 때문에 가능했던 기사"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어 9일 노무현 대통령이 제안한 '4년 연임' 개헌과 관련된 이야기도 나왔다.

한 편집위원은 "개헌에 대해서 <오마이뉴스>가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지 않고 확실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 같다"면서 "대선 후보들 중심으로 정치권의 이해득실만을 따지는 기사가 집중적으로 배치됐을 뿐, 일반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본 개헌 기사는 찾기 힘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한기 뉴스게릴라본부장은 "개헌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다루면서 공론의 장을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서 "개헌과 관련해 깊이 있는 시각의 기사를 다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시민기자, 적극적으로 발굴해 달라"

이와 함께 시민기자 글 배치와 중복 송고에 대한 의견이 제기됐다. 편집위원들은 "새로운 시민기자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한다"면서 "편집부가 적극적으로 기사를 보완하고 격려해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편집위원은 "똑같은 기사를 오마이뉴스 뿐 아니라 다른 매체에 송고하는 것에 대해서 <오마이뉴스>에서 정책적으로 다른 대안을 고민해 검토해 봐야 한다"면서 중복 송고 정책에 대한 변화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뉴스게릴라본부는 "1월부터 편집기자전담제를 실시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시민기자들과의 커뮤니티를 강화해 새로운 필자들을 발굴해 나가겠다"면서 "중복 송고 문제는 인터넷 언론 환경이 <오마이뉴스> 창간 초기 때와 달라진 만큼 의견 수렴을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한일 시민 친구 만들기 행사, 회원 정보수정+α 캠페인, 기사 제목의 오자 문제를 지적하는 이야기가 나왔다. 편집위원들은 "한일 시민 친구 만들기 행사 후에 다양한 기사들이 쏟아져 나와서 좋았다"면서 "좀 더 많은 시민기자들이 이런 행사를 체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늘도 제게 닿아있는 '끈' 덕분에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었습니다. '책동네' 기사를 주로 쓰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의 책을 읽지만, '동·식물 및 자연, 역사' 관련 책들은 특히 더 좋아합니다. 책과 함께 할 수 있는 오늘, 행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