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8일 오전 성주 소성리 주민들과 사드저지평화회의(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등)가 공동주최한 기자회견에서는 주한미군 사령관의 공식 사과와 사드 장비 즉각 철거 요구가 있었다. 무소속 김종훈 의원은 주민들 앞에서 함게 사드 배치를 막겠다고 밝혔다
 28일 오전 성주 소성리 주민들과 사드저지평화회의(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등)가 공동주최한 기자회견에서는 주한미군 사령관의 공식 사과와 사드 장비 즉각 철거 요구가 있었다. 무소속 김종훈 의원은 주민들 앞에서 함게 사드 배치를 막겠다고 밝혔다
ⓒ 김종훈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지난 27일, 사드기습 배치와 관련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등 4명을 직권남용,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무소속 김종훈(울산 동구), 윤종오(울산 북구)의원이 오늘(28일) "트럼프의 사드비용 10억 달러 청구에서 이면합의가 발견되면 황교안 총리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 기사 : '사드 강행' 황교안�한민구�김관진 등 검찰 고발돼)

이와 함께 김종훈 의원은 28일 소성리 주민들의 기자회견에 참석하는 등 사드철회와 평화정착을 위해 주민들과 함께 하겠다며 지원에 나섰다.

"국방부, 미 대통령이 밝혔는데도 비용 미측이 부담한다고 반복"

김종훈·윤종오 의원은 28일 논평을 내고 "미국의 사드 기습 배치가 안보장사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규정했다. 미 대통령 트럼프가 사드 1개 포대 비용으로 10억 달러, 우리 돈 약 1조1300억 원을 요구한 것을 두고서다. 두 의원은 "대선이 불과 2주 채 남지 않은 시기, 군사 작전하듯 사드 배치를 밀어붙인 이유가 결국 돈에 있었단 사실이 밝혀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두 의원은 "국방부는 미 대통령이 밝혔음에도 '사드 배치 비용은 소파협정에 따라 미 측이 부담한다'며 작년과 같은 말만 반복한다"면서 "대책은 없고 주장만 있다. 과거를 복기할 때 소파협정은 늘 미국에 유리하게 해석돼 왔다"고 지적했다.

또한 "트럼프는 같은 인터뷰에서 한반도 긴장 상황에 대해서도 '심각하고 심각한 충돌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면서 "칼빈슨 호 거짓 회항에 이어 사드강매를 위한 또 하나의 '보이스 피싱'으로 들린다"고 밝혔다.

두 의원은 그러면서 "우리 안보에 위협만 가중시킨 사드는 반품해야 마땅하다"면서 "미국은 당장 회수하고, 국방부도 작년부터 진행된 사드 관련 한미 합의 전체를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면합의 또는 한쪽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내용이 발견된다면 박근혜씨와 황교안 총리, 한민구, 윤병세 장관, 김관진 실장 등 모두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28일 오전 성주 소성리 주민들과 사드저지평화회의(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등)가 공동주최한 기자회견에서는 주한미군 사령관의 공식 사과와 사드 장비 즉각 철거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연대발언에 나선 김종훈 의원은 "사드는 북핵으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을 짓밟으러 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그것을 방관하고 방치한 자들, 황교안을 비롯한 모든 관료들은 우리 국민이 조롱당하고 있을 때 그 뒤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단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어제(27일)는 검찰청에 황교안 국무총리, 윤병세 외교장관, 김관진 안보실장, 한민구 국방장관을 국방4적이라고 명명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이 사람들,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면서 "아직 사드는 다 배치되지 않았다. 전 국민의 평화 의지를 모아서 투쟁하면 사드를 막아내고 이 땅을 자주로운 나라로 만들 수 있을 것"라며 주민들과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태그:#김종훈 윤종오 사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