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직장 내 성희롱이나 승진 탈락, 모성권(출산휴가, 육아휴직) 침해 등, 여성들은 노동생애 중에 많은 차별을 겪는다. 이러한 고용상의 성차별은 여성들이 직장에 들어가기 전부터 시작된다. 대표적인 예로, 작년 말 검찰청에서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중간 수사 결과에서 대한석탄공사와 가스안전공사는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채용 단계에서 비정상적으로 낮은 점수를 주거나 점수를 조작해 여성지원자를 탈락시켰음을 확인됐다.

이뿐 아니다. "여자가 애 낳고도 오래 다니기엔 ○○분야가 좋다"는 주문을 숱하게 들으며 '좁은 미래'에 갇히는 것, '남자인 스펙'이 없어 더 미친 듯이 스펙쌓기를 하면서도 보다 가중된 불안감에 시달리는 것, 어렵게 붙은 최종면접에서 '결(혼)-남(친)-출(산) 계획에 대한 질문을 들어야만 하는 것 등 '채용 성차별'은 여성의 취준시기에 다양한 층위에서 존재한다. 한국여성노동자회는 2018년 3월 8일 여성의날을 맞아 '채용 성차별'의 문제를 드러내고자 20대 취준여성들을 인터뷰하고 집담회를 가졌다. 그 내용을 총 4회의 연재로 기고한다. [편집자말]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께서 넌 선생님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어요. 흔히들 여자한테 가장 좋다고 말하는 직업이잖아요. 항상 그렇게 말씀을 하시니까 '아, 나는 당연히 선생님이 되어야 하는구나' 그렇게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거창한 꿈이라고 할 것까지는 없지만요."

여성의 대학 진학률이 남성의 대학 진학률을 상회하는 시대. 사회 각계에서 '여풍'이 분다고들 난리법석이다. 정말 과연 그럴까. 2018년을 살아가는 20대 여성들은 어렸을 때부터 '너만의 꿈을 가지라'고 '꿈은 이루어진다'고 들어오며 살아왔다. 그 때는 몰랐다. 내가 '여자'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꿈 꿀 수 있는 범위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지난 2월 10일 만난 김지혜(가명) 씨도 그랬다. 딸이 선생님이 되었으면 하는 부모님의 바람에, 어느덧 어린 시절 알림장에 적힌 지혜 씨의 꿈은 '선생님'이 되어 있었다.  

지혜 씨는 남들보다 조금 이른 나이에 사회로 뛰어들었다. 부모님의 뜻에 따라 선생님을 꿈꾸던 소녀는 집안사정이 어려워지자 상업고등학교 진학을 택했고, 그때부터 지혜 씨의 꿈은 '회사원'이 되었다. 고등학교 3학년 1학기, 지혜 씨는 대기업인 A무역상사에 당당하게 합격했다. 여느 사회초년생처럼, 지혜 씨는 무슨 일이든 잘 해 낼 자신이 있었다. 그러나 갓 고등학교를 졸업한 '어린 여자'에게 회사에서 거는 기대는 크지 않았다.

"고등학교 졸업 하고서는 제가 무엇이라도 할 수 있을 줄 알았어요. 드라마에 나오는 '커리어 우먼'의 모습. 뭐 그런 걸 생각했었죠. 그런데 고졸 여자가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첫 직장에서는 대졸 직원들을 도와 서류 작성을 도와주는 일만 주로 했어요."

'여풍'이 분다고들 난리법석이지만, 여전히 취업 시장에서 여성이 설 자리는 적다.
 '여풍'이 분다고들 난리법석이지만, 여전히 취업 시장에서 여성이 설 자리는 적다.
ⓒ pixabay

관련사진보기


꿈을 찾아 끝없이 도전, 그 앞에 놓인 '여자'라는 벽

고졸과 대졸 사이에 놓인 넘을 수 없는 벽을 절감한 지혜 씨는 입사 2년차 사이버 대학에 진학했다. 고졸과 대졸의 진급 체계가 완전히 달랐기 때문에, 학사 학위를 얻고자 일과 공부를 병행하며 쉼 없이 달려왔다. 그런데 회사는 지혜 씨의 학위를 인정해주지 않았다. 입사 당시 고졸로 들어왔기 때문에 중간에 학위를 따더라도 고졸 진급 체계를 따라야 한다는 이유였다.

회사를 그만둬야겠다는 지혜 씨의 생각이 더욱 확고해진 것은 회사가 기혼 여성 선배들을 대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였다.

"무역 업계는 업무의 대부분이 영업이다 보니 일단 여자를 잘 뽑지 않아요. 업무 특성상 술도 많이 먹고, 남자들끼리 끌어주는 분위기가 강하죠. 대기업이니까 전반적인 복지는 나쁘지 않았어요. 그런데 주위 10년 이상 다닌 여자 선배들을 보니 오래 다니기는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산후 휴가 등 여성들이 당연히 누릴 수 있는 권리들은 전혀 이해 받지 못하는 분위기였죠.

결혼을 하거나 아이가 생기면 차라리 나가달라는 압박이 있는 느낌? 매년 인사 계획을 할 때, 기혼 여성들에게 올해 그만두실 거냐고 인사과에서 전화 돌려 대놓고 물어봤다는 말들이 돌았었어요. 눈치를 주는거죠. 이런 부당함에 회사를 나오게 됐어요."

비록 회사에서는 학위를 인정 받지 못한 채 퇴사를 하게 되었지만, 지혜 씨는 학업의 끈을 놓지 않았다. 상업고등학교의 전공과는 전혀 다른 분야인 공간디자인에 도전했다. 평소 꾸미는 것을 좋아했기에, 잘 할 자신이 있었다. 자연스레 전공을 살려 인테리어업계, 건축업계 종사를 고려했지만 남초 업계라는 사실에 망설여졌다.  

"업계에서 일하는 언니들이 하나같이 말하길 남자들이 많은 곳에서 일하는게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일도 워낙 힘들고 박봉인데다, 특히 여직원들에게는 막말도 심하다고요. 저 역시 남초 직장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서 남자들이 어떻게 자기들끼리 뭉치는지를 알잖아요. 회사 흡연실에 모여 여자 직원들 성희롱하고, 험담하고... 따로 모임을 가져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고요. 확실한 물증은 없었지만 심증은 많았죠. 그러다 보니 남자들이 많은 곳에서는 버티기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자연스레 마음을 접었어요."

안타깝게도 지혜 씨의 도전은 직무 변경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남자 직원의 비율이 압도적인 업계에서 여자 직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그림이 그려졌다. 다수가 주도하는 분위기에 반기를 들 용기는 쉽사리 나지 않았다. 더욱 도전적인 업무를 맡고 싶어 새로운 문을 두드렸지만, 그 문은 지혜 씨가 들어가기도 전에 닫혀버렸다. 애초에 그녀가 들어갈 수 있는 문은 정해져 있는 것만 같았다.

결국 지혜 씨는 평소 하고 싶었던 일 대신 서비스직으로 재취업을 준비했다. 그나마 '여자가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였다. 승무원을 준비했던 지혜 씨는 서비스 업무를 배우고 싶어 관련 아르바이트 구직에 나섰다. 고등학교 졸업 후 5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처음으로 일을 쉬게 되었지만 관련 경험을 배워야 할 것 같아 마냥 쉴 수가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나이가 문제였다.

"당시 제가 25살이었는데, 서비스업 아르바이트 면접을 보러 가면 다들 저보다 어린 연령대를 원하시더라고요. 남초 직장에서 버틸 자신이 없어, 그나마 여자들이 많이 하는 일로 찾았는데 그런 일들은 전부 나이를 보는 것 같았어요.

하다못해 아르바이트도 나이를 보는데, 승무원도 나이가 중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승무원을 하려면 어학 능력이 필요할 것 같아 영어권으로 워킹홀리데이도 갔는데, 서른 전에 돌아와야 재취업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급하게 다녀왔어요. 서른이 다가오면서 나이 압박이 더 심해졌던 것 같아요."


지난 2월27일 한국여성노동자회 등에서 주최한 『2018 여성노동대토론회 - 문재인 정부 여성노동정책에 없는것』에서는 발제 주제로 '채용차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 문제를 다루었다.(자료집은 단체 홈페이지에서)
 지난 2월27일 한국여성노동자회 등에서 주최한 『2018 여성노동대토론회 - 문재인 정부 여성노동정책에 없는것』에서는 발제 주제로 '채용차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 문제를 다루었다.(자료집은 단체 홈페이지에서)
ⓒ 한국여성노동자회

관련사진보기


"결혼은 언제할 거냐"는 질문에 커플링 빼고 면접

"고등학교 졸업하고 처음에 취업을 할 때에는 학교 추천을 받아서 대기업들 위주로 면접을 보러 다녔어요. 그런데 일을 하면서 대기업에서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한계가 있구나 느꼈어요. 아무래도 남들에 비해 학력, 스펙이 좋은 게 아니니까... 그래서 두 번째 취업부터는 중소기업으로 눈을 돌렸어요. 그런데도 너무 어렵더라고요.

첫 번째 취업에서는 상고 출신들만 대상으로 면접을 봤기 때문에 성차별을 느끼지 못했어요. 보통 상고에는 남자가 없으니까요. 재취업을 하면서부터, 어느 순간부터 반지를 빼고 들어가기 시작했어요. 커플링을 끼고 들어가니까 '남자친구는 있냐', '결혼은 언제 할거냐'를 꼭 묻더라고요. (반지를) 빼도 물어보기는 하지만 그래도 좀 덜해요."

면접관들 앞에서 지혜 씨는 지원자가 아닌 '여성 지원자'가 되었다. 면접관들이 궁금해 했던 것은 업무에 대한 열정이나 커리어에 대한 욕심이 아니라 지혜 씨의 결혼 여부와 출산 계획이었다. 부당함을 느꼈지만, 할 수 있는 일은 반지를 빼는 것뿐이었다. 사상 최악의 청년 취업난에, 여자라는 이유로 놓여진 또 하나의 허들, 그것들을 넘기 위해서는 회사 입맛에 맞춰 답해야만 했다.

"일단 뽑히고 봐야 하니까 회사가 원하는 대로 답을 하게 되더라고요. 이미 커플링을 껴서 남자친구가 있는 사실을 아는데 결혼 생각이 없다고 하는 것도 거짓말처럼 들릴 것 같아서, 적당히 5-6년쯤 할 생각이라고 둘러댔어요. 경력을 쌓는 데 걸리는 시간이나 이런 것들까지 다 고려해서요. 사실은 결혼을 할지 안 할지도 아직 결정을 못했어요."


'불편한 진실을 마주한 여성들(진선민. 『2018 여성노동대토론회-문재인 정부 여성노동정책에 없는것』)' 발제문 중 인터뷰 사례
 '불편한 진실을 마주한 여성들(진선민. 『2018 여성노동대토론회-문재인 정부 여성노동정책에 없는것』)' 발제문 중 인터뷰 사례
ⓒ 한국여성노동자회

관련사진보기


대졸 여성이 경력단절로 주차관리... "오래 일하고 싶어요"

지혜 씨는 지난 1월 B회사에 대리로 입사했다. 첫 직장과 달리 이번에는 학위와 경력을 모두 인정받을 수 있었던 덕분이다. 그가 바라는 삶의 모습은 다소 소박했다. 내 일을 내가 알아서 잘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으면 좋겠다는 것.

"저는 정말 오래 일하고 싶어요. 저희 어머니가 대졸 여성이 많지 않았던 시절에 대졸이셨는데도 일찍 결혼을 하시고 경력 단절이 되셨거든요. 그러다 집안 사정이 어려워져서 일을 다시 시작하셨는데 전혀 경력을 인정 받지 못하고 주차 관리 같은 단순 업무밖에 못하는 걸 보고 '경력 단절이 있으면 안되겠구나' 하는 걸 느꼈어요. 결혼을 하더라도 독립된 주체로 남편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싶고, 비혼으로 살게 돼도 내 일을 오래 하고 싶은 건 마찬가지고요."

혹자는 여성이기에 노동시장에서 차별받는다는 주장은 구시대적이라고 지적한다. 네가 떨어진 이유는 '여성'이라서가 아니라 너의 '능력'이, 너의 '스펙'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여성이기에 떨어졌고, 여성이기에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할 수 없었으며, 여성이기에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을 때마다 올해엔 회사가 나를 '내치지'않을까 두렵다. 우리 모두가 산 증인이며, 우리의 경험들이 그 증거다.

입직 과정부터 성차별적 관행이 만연한 한국 사회가 변화하는 게 과연 가능한 일일까? 지혜 씨의 전망은 다소 회의적이었다. 그럼에도 지혜 씨는 여성들이 '차별'을 인식하고,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는 점이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여성'이기 때문에 불합리한 일들을 겪고, 그것이 성차별이라 말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 그것이 변화의 출발점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솔직히 제가 죽기 전까지 몇 십 년, 몇 백 년간 이어진 인식이 변할까 싶어요. '섬세한 일은 여자들이 해야 한다' 이런 고정관념들이 바뀔 것 같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긍정적인 것은 (저를 포함한) 많은 여성들이 '이게 차별이구나'하고 인지하기 시작했다는 거예요. 차별을 인지하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것, 그것만으로도 달라진 점이 많다고 생각해요."

[3.8 여성의날 - 20대 여성취준, 이거 실화냐 이전기사]
① 3개국어에 회계자격증 땄는데... "25살? 대기업 무리"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를 쓴 쌀알(정승희) 님은 한국여성노동자회 대학생 자원활동가 입니다.



태그:#채용 성차별, #성평등 노동, #취준 여성, #여성노동자, #고용차별
댓글2

여성 노동자들이 노동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운동을 하는 여성노동운동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