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한진과 금호그룹 총수의 잇딴 경영 후퇴와 함께 재벌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주요 대기업 총수들의 이사회 출석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난해 2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회사 이사회에 단 한번도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4일 경제개혁연대는 지난해 주요 대기업 사업보고서를 토대로 대기업집단 총수일가 임원의 이사회 출석률을 조사한 결과를 내놨다.

조사 결과를 보면,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해 8차례 열린 삼성전자 이사회에 한번도 참석하지 않았다. 대신 이 부회장은 지난해 인도 노이디시 삼성전자 공장 준공식을 비롯해 평양 남북정상회담 등 국내외 사업현장에 적극 나서는 행보롤 보였다. 올해 들어서도 중국 반도체공장을 비롯해 유럽, 아랍에미리트 등 해외 사업장과 주요 인사들을 만나기도 했다.

 
총수일가 임원 중 이사회 평균 출석률 75% 미만 사례
 총수일가 임원 중 이사회 평균 출석률 75% 미만 사례
ⓒ 경제개혁연대

관련사진보기

 
이와함께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도 이사회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사실상 현대기아차 그룹을 이끌고 있는 정의선 부회장도 기아차와 현대제철 이사회에는 한번도 참석하지 않았다. 대신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 이사회에 몇차례 참석했을 뿐이다.

강정민 경제개혁연대 연구원은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전자 이사회가 8번 열리는 동안 한번도 참석하지 않았다"면서 "정의선 부회장의 경우 현대차 이사회 11번 가운데 3번 참석했고, 현대모비스는 한차례 참석한 것으로 돼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410억원의 거액 퇴직금 논란을 빚은 이웅렬 코오롱 회장도 자신이 이사로 이름을 올려놓은 4개 계열사 이사회에 한번도 가지 않았다.

이재용 부회장과 함께 자닌해 10월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신동빈 롯데 회장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신 회장은 그룹 지주회사격은 롯데 지주 이사회에 한번 참석했을 뿐, 나머지 롯데쇼핑과 제과, 호텔롯데, 롯데칠성음료 등의 이사회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경제개혁연대는 "총수일가가 그룹 내 다수 계열사의 등기이사로 겸직하면서도 중요한 이사회 결정에는 참여하지 않는 그릇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이어 "이같은 잘못된 관행은 삼성을 비롯해 현대차, 한진, 금호아시아나, 효성 등 최근 지배구조 문제로 논란을 겪을 그룹에서 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경제개혁연대는 "경영진의 이사회 출석은 이사로서 최소한의 의무"라며 "국민연금도 의결권 지침에서 사내이사의 낮은 이사회 출석률을 반대 사유로 새로 추가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태그:#재벌 총수, #경제개혁연대, #이재용 부회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