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시는 7월 2일 복지기준선과 관련된 정책 결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폭넓은 시민여론 수렴을 위한 '시민복지평가단'을 7월 2일 발족했다.
 인천시는 7월 2일 복지기준선과 관련된 정책 결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폭넓은 시민여론 수렴을 위한 "시민복지평가단"을 7월 2일 발족했다.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적정 수준의 삶의 질을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는 '복지기준선' 마련을 위해 지난 4월 추진위원회를 출범했다. 이와 더불어 모니터링과 다양한 의견 제시로 정책 결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시민여론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시민복지평가단'을 7월 2일 발족했다.

시민복지평가단은 복지기준선에 관심있는 만 19세 이상 인천시에 사는 시민으로 소득, 주거, 돌봄, 건강, 교육 분야와 함께 총괄 분과로 공개 모집했다. 평가단은 대학생부터 복지단체 종사자, 자원봉사자 등 모두 47명으로 운영된다.

평가단원은 복지기준선 설정 추진위원회 주요회의를 참관해 의견을 제시하고 정책결정 과정에 함께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함으로써 정책의 현장감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카페 개통 등 단원들의 다양한 대외홍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시민복지평가단원 가운데 최고령인 김정옥(62세) 씨는 그동안 여러 사회 복지단체 등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과 봉사활동을 바탕으로 인천 복지 기준선 설정에 있어서 실현 가능성 있는 정책제안을 해주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 복지기준선 설정'은 민선 7기 박남춘 시장의 시정 전략 가운데 소외 없이 누리는 맞춤형 복지부문의 핵심 과제다. 

소득 분야는 시민이 누려야 할 최저 및 적정 소득기준을, 주거 분야는 최저 주거기준 및 주택 공급방안을, 돌봄 분야는 장애인 아동 돌봄서비스 확대 방안을, 건강 분야는 지역별 건강불균형 해소 대책을, 교육 분야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최소 적정기준을 설정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맞춤형 복지기준선 마련을 위한 '인천복지기준선 선정' 연구용역을 인천복지재단(대표 유해숙)에 의뢰해, 그 결과를 올해 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태그:#복지기준선, #인천복지재단, #인천시, #시민복지평가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