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6일 준공된 신고리원전 3·4호기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6일 준공된 신고리원전 3·4호기
ⓒ 한국수력원자력

관련사진보기

  
한국수력원자력이 6일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서 신고리원전 3·4호기 준공행사를 개최했다. 

신고리원전 3·4호기는 UAE 수출원전의 참조 발전소이자, 신형원전 APR1400 최초 발전소로 발전용량은 140만㎾급이다.

한수원은 "기존 100만㎾급 원전보다 안전성·경제성·편의성을 크게 높였다"면서 "기존 100만㎾ 대비 40% 증가했고 설계수명은 60년으로 기존 40년 대비 50% 높아졌다"고 밝혔다.

준공행사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해 국회의원, 울산지역 주요인사, 관련 기업 CEO, UAE 원전 관련사 및 주요 원전 도입국 대사, 원자력 마이스터고 학생과 울주군 지역주민 등 1500여명이 참석했다.

신고리원전 3·4호기는 당초 고리 7·8호기이지만 이들이 있는 부산-울산이 세계 최고 원전밀집도 도시라는 지적이 일자 이를 피하기 위해 한수원은 신고리 3·4·5·6호기를 새울 1·2·3·4호기로 명칭을 변경하고 이를 전담할 새울원자력본부를 만들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발전용량 큰 만큼 사고 영향도 크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6일 성명을 내고 "국내 핵발전소는 고준위핵폐기물 최종처분 대책도 없이 가동되는 것으로 준공을 축하할 일이 아니라, 국내 핵발전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하는 국면"이라고 평했다.

이어 "10만년 동안 고준위핵폐기물 관리비용을 따지면 핵발전은 최고로 높은 전기사용 댓가를 지불해야 한다"면서 "비용면에서 경제적이지 않을 뿐더러 더 중요한 것은 맹독성 방사능 물질인 고준위핵폐기물이 인류에게 미칠 해악"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신고리 3·4호기는 가압기 안전방출밸브 누설이 지속적으로 발생했고 이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고, 또한 국내 핵발전소 중 최대 전력설비인 1400메가와트(MW)급"이라면서 "이는 만약 사고가 발생하면 그만큼 사고 영향(방사능 누출)도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울산시와 구군의 '신고리 3·4호기 방사능 누출 대비 행동매뉴얼'을 분석한 결과, 매뉴얼은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100만 명의 주민보호조치를 하기에는 대피로나 교통수단이 턱없이 부족한 대응책을 제시하고 있다"면서 "구호소 설정에 문제가 있으며, 지진과 방사능누출 복합사고 매뉴얼은 아예 마련조차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에 우리는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상대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처분 무효소송'을 진행 중"이라면서 "국가가 50년 동안 추진한 핵발전 정책은 핵발전소 인접지역 주민들의 희생과 고통을 강요했지만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와 울산, 포항, 경주 지진 등은 더이상 핵발전이 안전할 수 없다는 징후"라고 강조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끝으로 "한수원의 신고리 3,4호기 준공식에 부쳐 시대적 사명으로 탈핵을 국가정책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태그:#원전 도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