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정기현 대전시의원.
 더불어민주당 정기현 대전시의원.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4.15총선 출마를 준비해 오던 정기현(더불어민주당·유성3) 대전시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다.

정 의원은 15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저는 많은 고심 끝에 오는 4월 15일 실시하는 제21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그동안 총선 출마를 위해 충실한 준비를 해 왔다. 일찍부터 총선출마의사를 밝히고, 자신의 지역구인 대전 지역 표밭을 다졌다. 최근에는 '출판기념회'를 열어 세를 과시했고, 지난 7일에는 대전시의원 사퇴 및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언론에 공지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돌연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15일로 연기하더니 결국 이날 '불출마 선언'을 하게 된 것. 이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의 강력한 '경고'에 무릎을 꿇은 셈이다.

정 의원은 이날 "저는 대전시의원으로서 주민들이 뽑아준 초심으로 돌아가서 맡은 소임을 성실히 수행하여 대전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성과를 내는 것을 우선이라고 생각했다"고 불출마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2년전 지방선거에서 73.4%라는 높은 지지로 저를 선택해 주신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공직자의 자세라 생각했다. 또한 의원직 중도사퇴로 인해 보궐선거가 치러져 추가적인 비용발생으로 세금이 낭비되어 시민들에게 부담을 주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정 의원의 '불출마이유'는 중앙당의 '선출직 중도사퇴자 공천불이익'이라는 방침을 수용한 결과다. 중앙당 지도부가 '보궐선거 원인제공자 공천불가'라는 입장을 고수하자, 여러 방식으로 의사타진을 한 결과, '불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

실제 정 의원은 이날 "단체장의 경우에는 중도사퇴를 할 경우, 시정이나 구정에 상당한 차질을 빚는다. 그러나 지방의원은 사정이 다르다"며 "그런 면에서 중앙당이 좀 더 유연하게 생각해 주길 바랬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그러나 지도부는 한 두 곳이 아닌, 전국적으로 여러 곳에서 보궐선거가 치러질 경우, 선거판세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 원천적으로 '중도사퇴자'에 대한 '공천불이익'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러한 의사를 확인 한 후 여러 경로의 지지자들과 상의한 후 입장을 바꾸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이번에는 어렵더라도 이후 다른 경로를 통해서라도 계속 도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그렇다면 다음 지방선거에서는 출마하지 않을 것인가'라는 질문이 이어졌고, 정 의원은 "현재로서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다음 총선에 반드시 출마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번 총선에서 누구를 지지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어제까지 출마결심을 돌리는 고민에 집중해 왔기 때문에 현재까지 그런 생각은 해 보지 못했다"며 "앞으로 좀 더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 시의원은 재선의원으로 현 교육위원장이다. 그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책임연구원과 대전icoop생활협동조합 감사, 대전학부모연대 대표, 문재인대통령후보 대전선거대책위원회 시민안전특별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운영위원과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자문위원(상생형일자리)을 맡고 있다. 
 

태그:#정기현, #대전시의원, #총선불출마, #중도사퇴, #더불어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