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염태영 수원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곽상욱 오산시장은 3일 화성시청 상황실에서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한 산수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코로나19에 대한 공동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염태영 수원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곽상욱 오산시장은 3일 화성시청 상황실에서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한 산수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코로나19에 대한 공동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 화성시

관련사진보기

 
생활권이 같은 경기 수원·화성·오산시가 코로나19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코로나19 확진환자·의심환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세 지방자치단체를 다녀간 확진자의 동선은 시민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사전에 정보를 공유한 후 발표하기로 했다.

수원·화성·오산시는 3일 화성시청 상황실에서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한 산수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코로나19에 대한 공동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협약 후 '산수화(오산·수원·화성) 감염병 공동 협의회'가 출범했다. 코로나19에 공동대응하기 위해 지자체가 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동일 생활권으로 교차 감염 발생... "지자체 감염병 공동대응 전기될 것"

행정경계에 구분 없이 전파되는 감염병의 특성상 한 지방정부가 독자적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특히 수원·화성·오산시는 동일 생활권으로 지역주민들의 왕래가 잦아 코로나19에 대한 공동대응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실제 최근 코로나19 오산시 확진자와 화성시 확진자가 수원시를 방문하면서 교차 감염이 발생했지만, 정보전달에 혼선이 발생하며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기도 했다.

세 지자체가 이날 공동대응을 약속하면서 앞으로 코로나19 대응이 더 효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협약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등이 참석했다.
 
염태영 수원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곽상욱 오산시장이 3일 화성시청 상황실에서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한 산수화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손소독제로 소독을 하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곽상욱 오산시장이 3일 화성시청 상황실에서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한 산수화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손소독제로 소독을 하고 있다.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세 지자체 공동대응을 제안한 염태영 시장은 "수원·화성·오산시가 감염병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확진자와 관련된 정보를 외부에 공동으로 발표하면 시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지자체 감염병 공동대응의 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철모 화성시장도 "주거지는 달라도 이동, 생활권역이 같은 3개 도시가 긴밀하게 협력한다면 시민들 또한 안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을 위하는 마음으로 적극 협력해 신속하고 확실한 대응책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이번 사태로 자치단체 간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한 즉각적인 대응의 필요성에 동감했다"며 "오늘 보여준 산수화의 공동대응 노력이 경기도 내 여러 자치단체로 확산해 보다 발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감염병 대응 핫라인 구축, 의심환자 정보공유, 공동방역 등 상호협력

이날 협약에 따라 세 지자체는 감염병 발생에 대비한 '핫라인' 구축, 의심환자 정보공유 등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인적·물적 지원을 바탕으로 공동방역 등을 추진한다.

특히 코로나19와 관련한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다. 정보는 ▲재난문자로 확진자 초기 상황 공지 ▲각 지자체 홈페이지·SNS로 확진자 동선 공개 ▲인접 지방정부와 연계된 동선의 사전 정보 공유 후 동시 발표 등의 원칙에 따라 공개한다.

긴급재난문자도 시민들의 활동시간인 7시부터 22시 이내에 동시 발송해 시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해 나가기로 했다.

감염병 사태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정책사업·주요 사례 공유 등 지방정부 간 역량을 강화하는 데도 공동으로 노력한다. 또한, 이번 사태에서 나타난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일선 자치단체의 현장대응 사례를 바탕으로 중앙정부, 국회를 통해 제도개선에 공동 협력할 계획이다.

태그:#염태영수원시장, #서철모화성시장, #코로나19, #산수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