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꼭 안아주시는 어머님 품에 안겨 한참 그냥 울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본인의 페이스북 '어젯밤 꿈에 어머니..이제 그만 보내 드려야겠습니다'라는 글을 통해 자신의 어머니를 향한 애틋한 마음을 전했다. 

특히 이 지사는 자신의 이사가는 꿈을 전하며 "이제는 받아들이고 가신 어머니 정말 보내드려야겠다"고 다짐했다. 

이 지사는 "나의 하늘 어머니를 고향 선산 차가운 땅 아버님 곁에 묻어 드린 지 2주일이 됐습니다"라며 "어젯밤에는 어머님과 함께 했습니다. 방바닥에는 물이 흐르고 습기 가득한 지하셋방으로 이사를 하는 중이었지요. 법서들을 한 짐 가득 안고 책 놓을 자리를 찾는데 인부들이 공사 중이라 자리가 없어 슬펐습니다"라고 아픔을 털어놨다. 

이어 "꼭 안아주시는 어머님 품에 안겨 한참 그냥 울었습니다. 깨 보니 꿈. 어머니는 멀리 떠나 이제는 안 계시네요"라며 "저희 7남매 키우시느라 얼마나 애 쓰셨던지요"라고 회상했다. 

"몰래 눈물 훔치시던 어머니... 얼마나 마음아프셨을지"
 
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힘겨운 삶에 연기 가득한 부엌귀퉁이에 기대 눈물 흘리시다 들키시면 연기가 맵다고 타박하셨지만 그게 연기 때문이 아님은 철없는 저도 알았습니다."

이 지사는 자신의 어머니의 눈물에 대한 기억을 전했다. 특히 탈출구가 없어보이던 어려운 시절 약자들의 모습으로 살아가던 자신과 어머니와 가족들을 회고했다. 

그는 "성남으로 온 후에도 학교 대신 공장에 가는 제 손목 잡고 도시락 대신 들어 바래다 주시며 돌아설 때 눈가를 몰래 훔치시던 어머니"라며 "어머니도 여자인데 하루 내내 시장 화장실에서 남정네들에게 휴지 팔고 10원 20원 사용료 받으시는 고됨 속에서도 철야작업 끝내고 새벽에 돌아오는 어린 자식 봉투 접으시며 기다려 주셨다"고 어려웠던 옛 기억을 소환했다. 

이 지사는 "내가 죽어야지 푸념하는 어머님 곁에서 엄마 돌아가시면 나도 같이 죽어야지 했습니다"라며 "살만해진 후에도 자식이 원수라고 골육상쟁하는 두 아들 때문에 얼마나 마음이 아팠을지, 낳자마자 가버린 두 자식 말고도 장성한 아들 딸이 먼저 떠나 가슴에 묻는 심정은 또 어땠을지 겪지 않은 제가 어찌 알겠습니까"라며 회한을 나타냈다. 

이어 "어머니 가시는 길 외롭지 마시라고 멀리서 마음으로, 가까이서 배웅 손 흔들어 주신 여러분. 어머니를 대신해 온 마음으로 감사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 

또한 "꿈속에서라도 힘들지 말라고 꼭 안아주신 어머니. 이제 그만 놓아 주라는 말씀이시지요?"라며 "길어보여도 삶은 순간이고, 멸이 있어 생이 있으니 머지않아 저도 곧 따라갈 겁니다"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자신의 어머니에게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이승의 나쁜 일 다 잊어버리고 아부지하고 잘 지내세요. 저는 조금만 더 놀다 갈게요."

태그:#이재명, #경기도, #성남시, #페이스북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