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서산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 서산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최근 연이어 발생하는 대산공단 사고로 지역주민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서산시가 정부에 대산석유화학단지의 정밀안전진단과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건의했다.

앞서, 대산석유화학단지에서는 지난해 5월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 사고를 비롯해 지난 3월과 5월 롯데케미칼 폭발사고, 엘지화학 폭발사고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연이어 발생했다(관련기사 : 서산 대산공단서 유증기 유출 사고... "터질 게 터졌다").

이에 서산시와 시민·환경단체는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사고 재발 방지와 전면적인 안전점검 실시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지만, 여전히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주민들은 불안해하고 있다.

이같은 화학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서산지역 시민·환경·노동단체는 노후화된 공장설비를 꼽고 있다(관련기사 : 사과문 내고 재발 방지 약속했지만... 또 발생한 유증기 유출 사고).

대산석유화학단지는 지난해 공장이 가동된 지 30년으로 대부분 설비 노후화로 대대적인 정밀 안전진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대산4사(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 롯데케미칼, LG화학)는 지난해 안전·환경 분야에 8070억 원을 투자하기로 약속했으나, 여전히 크고 작은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맹정호 서산시장은 지난 9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산6사(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 롯데케미칼, LG화학, KCC, 코오롱인더스트리) 대표이사들과 함께 고용노동부 주관 '화학사고 예방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맹 시장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대산공단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 실시와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강력히 요청했다.

맹 시장은 "(대산공단에 대해) 국가 차원의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해 시민의 안전한 삶을 보장해야 한다"면서 "대산공단의 심각한 환경·안전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대산 산단은 입주 30년 경과로 사고 위험성이 상시 존재"한다며 "정밀 안전진단을 통해 위험요소진단과 후속대책 마련해야 한다"면서 정밀안전 진단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대산 산단은 국가 경제에 크게 기여했으나, 국가산단(여수·울산)에 비해 국가 차원의 지원이 전무"하다면서 "대산산단에 대한 국가적 인프라 조성과 안전관리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국가산단 지정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에 더해 맹 시장은 "대산 산단은 인근에 주민 거주지가 있어 사고 시 대형 재난이 우려"된다며 "주민의 생명권 보장을 위한 이주 대책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서산시에 따르면 이같은 건의를 받은 고용노동부는 "전문기관을 통해 공단 전체를 대상으로 대규모 종합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과제를 발굴해 자구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뿐만 아니라, 서산시는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대산석유화학 6개사와 총괄적인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해 실효성 있는 안전관리체계 구축에 대해 합의했다.

특히, 서산시는 이같은 합의와 함께 지난해 대산 4사가 안전·환경 분야에 8070억 원을 투자하기로 약속한 것과 관련해, 합동검증단을 통해 이행상황을 철저히 지도·점검할 예정이다.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