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경북 경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경주시는 19일 코로나19 확진자 3명이 또 발생했다고 밝혔다. 대구시 통계로 잡힌 3번 확진자 1명을 제외하면 누적 확진자가 82명이다.

경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81번 확진자는 황성동에 거주하는 40대 여성, 82번 확진자는 용강동에 거주하는 40대 여상이며, 83번 확진자는 현곡면에 거주하는 50대 여성이다. 시 방역당국은 확진자 3명의 자택 및 주변을 소독 완료했다. 확진자 3명은 감염경로가 불분명하여 현재 방역당국에서 역학조사 중이다.

지난 17일 교회에서 확진자가 1명이 발생되고, 연이어 18일 중고생 2명이 확진되자 시민들은 경주 전 지역에 대한 집단감염을 우려하였다. 천만다행으로 A교회 95명과 B고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 287명에 대한 코로나19 진단 검사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아 시민들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정보공개 기준 완화 건의

경주는 지난 11일 칠곡 장뇌삼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67번 확진자 1명을 시작으로 감염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거기다 정부가 정한 정보 공개 기준에 따라 확진자 동선을 대부분 비공개 처리해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이에 주낙영 경주시장은 18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화상회의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정보공개 기준을 완화해 달라고 건의했다.

주 시장은 확진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가 개인의 사생활이나 소상공인 피해 방지에만 중점을 두고 있어 국민의 알 권리가 지나치게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고 시민들의 불편도 가중되고 있다며 확진자의 동선 정보 공개 기준을 완화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확진자 증가하자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

경주시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하자 19일 00시를 기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종전 1.5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행정명령에 따라 경주지역 거주자 및 방문자는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해야 한다.

코로나19 전파 차단을 위해 실시하는 행정명령은 일상적 개인생활이나 음식물 섭취 등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내 및 실외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시는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해서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30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며, 마스크 미착용으로 코로나19 감염이 확인될 경우 검사, 치료비 등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10월 12일까지 계도 기간을 거쳐 13일부터 단속을 실시한다.

태그:#경주 코로나19 확진자 3명 발생, #경주, 교회,학교 확진자 발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발길 닿은 곳의 풍경과 소소한 일상을 가슴에 담아 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