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청사 전경(자료사진)
 대전시청사 전경(자료사진)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대전시가 청사 9층에 있는 기자실과 브리핑룸을 2층으로 이전면서 일부 언론사들에게 '고정좌석'을 배분하는 계획을 세워 논란이 일고 있다. 언론단체는 대전시가 시민혈세를 들여 특정 언론사들에게 '특혜'를 주고 있다며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22일 대전시는 오는 연말까지 청사 9층에서 운영 중인 '브리핑룸'과 '지방기자실', '중앙기자실'을 2층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현재의 브리핑룸 공간은 너무 협소해 브리핑과 취재가 불편하고, 일부 언론사에게만 고정좌석이 배분돼 취재진의 불만이 쌓여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8월 출입기자가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시청 방역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이에 따라 기자들의 취재공간을 2층으로 옮겨 공간을 확대하고, 개방형 브리핑룸으로 개편해 언론인들의 취재편의를 돕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 민원실이 있는 2층에 브리핑룸을 배치함으로써 청사방호와 방역에도 도움이 된다고 대전시는 판단했다.

문제는 이러한 시의 계획에 일부 기자들이 자신들의 고정좌석을 요구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별도의 기자실에서 고정좌석을 사용하던 중앙지 기자들의 요구에 따라 대전시는 2층 별도의 창고 공간을 '중앙기자실'로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현재 '지방기자실'에서 고정좌석을 사용 중인 언론사들도 새롭게 마련되는 브리핑룸 공간에 '정좌석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언론단체와 고정좌석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언론사들은 대전시의 브리핑룸 이전이 '혈세만 낭비하면서 특정 언론에 특권을 부여하는 개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22일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성명을 내 "출입기자실 개혁 없이 기자단 특권 연장하는 기자실 이전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동안 대전시청 기자실은 일부 출입 기자단의 독점적 공간 점유와 시민사회에 대한 배타적 브리핑룸 운영 등으로 문제제기가 잇따랐다"며 "이 때문에 일부 기자들에 대한 특권부여와 폐쇄적 운영에 대한 개선 여론이 높았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는 이번 대전시의 브리핑룸 이전 계획 역시 과거 관행적으로 운영되던 일부 기자단에 제공되는 '특혜성 공간 분배'와 '폐쇄적 브리핑룸 운영'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중앙기자단과 지역기자단 중 기자협회 소속 기자들에 대해서는 여전히 고정 부스와 공간이 배정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기자실 이전에 1억 원에 가까운 시민 혈세가 일부 언론의 특권을 위해 사용된다. 대전시에게는 잘못된 관행을 고치겠다는 의지도 없다"면서 "단순히 물리적 공간만 이전하는 형태의 이번 기자실 이전이 왜 필요한지 의문이다. 이런 방식의 이전이라면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대전시에 ▲ 추진 중인 기자실 및 브리핑룸 이전 계획 공개 및 원점 재검토 ▲ 폐쇄적인 브리핑룸 운영방식의 개선을 촉구했다.

이들은 "일부 언론사 및 기자들에게 제공되는 특권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시민 혈세의 낭비이자 비정상적 언론 관행을 방치하는 행위"라면서 "언론에 대한 특권을 차단하고 시민들에게 필요한 공공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개방형 브리핑룸으로 개편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그동안 대전시 기자실과 브리핑룸은 언론사 기자와 대전시만을 위한 공간이었다"며 "지역 현안에 대한 시민사회와 주민들의 기자회견조차 일일이 기자단과 대변인실의 허가를 받아야 했다. 이마저도 대부분은 거부당했다. 그 중심에는 기자단이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들의 알권리와 시정에 대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여론을 취재하고 보도해야 할 기자단이 기자회견 개최를 거부하고 길거리로 내몰았다. 이런 일부 기자단의 행태를 언제까지 두고 봐야 하나"라면서 "시민위에 군림하는 폐쇄적 브리핑룸 운영은 즉각 철폐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끝으로 대전시 출입기자단을 향해 "이미 언론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는 땅에 떨어진지 오래다.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누러 온 특권을 내려놓지 않는다면 언론에 대한 시민들의 외면은 되돌리기 어렵다"며 "이번 기회에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존재하는 언론 본연의 역할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대전인터넷신문기자협회 "지정좌석이 없는 대형 브리핑룸 하나면 충분"

대전인터넷신문기자협회(회장사 디트뉴스24, 이하 협회)도 이번 대전시의 기자실 이전계획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협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기자실 이전이 시대적 흐름인 개방형브리핑제 취지에 역행하는 기득권 언론 중심의 폐쇄적 형태로 진행되는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또 "이번 기자실 이전이 다양한 언론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이 아닌 특정언론사의 이해관계에만 휘둘리는 불투명하고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추진된다는 점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표방해 온 시정운영 원칙에도 벗어난 것이란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하며 "이대로 기자실 이전이 추진될 경우, 기득권 칸막이를 걷어내자는 개방형브리핑제 취지는 완전히 사라지고 이웃 충남도나 세종시보다 후진적인 형태의 기자실 운영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끝으로 "기자실은 특정 언론의 취재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공간이 아니기에 지정좌석제나 지정부스 등 별도의 칸막이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 지정좌석이 없는 대형 브리핑룸 하나면 충분하다"며 "대전시는 '개방형브리핑제' 취지에 맞게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시 "브리핑룸 운영은 기자단에서 결정... 시민단체 개방 방안도 검토 중"

이러한 지적과 관련, 대전시 관계자는 "아직 모든 것이 정확하게 결론이 내려진 게 아니다. 중앙지 기자들이 별도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담담부서의 의견이 있어서 원점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시의 기본적인 입장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브리핑룸이다. 다만, 브리핑룸의 운영방식은 기자단에서 스스로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시민단체의 사용 방안'에 대해서도 "개개인에게까지 사용을 개방할 수는 없지만, 법인으로 등록된 단체 등 일정 기준을 마련하여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태그:#대전시, #기자실, #대전충남민언련, #대전인터넷신문기자협회, #브리핑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