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3일 서울 양천구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정치 현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3일 서울 양천구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정치 현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일각에서 제기된 이해찬 전 대표의 '상왕정치설'에 대해 "민주당 내부를 충분히 보고 있지 않은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 예술인회관에서 열린 BJC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앞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등 일부 평론가들은 이해찬 전 대표가 퇴임 후에도 '상왕'으로서 민주당을 이끈다는 주장을 폈다.

이 대표는 이에 "그 평론가가 민주당 내부를 충실히 보시지 않는구나, 하고 생각했다"라며 "이해찬 전 대표는 지독할 만큼 시스템을 중시하고 매정할 정도로 공의를 우선하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이낙연 대표는 "예를 들면 지난 총선 때 이해찬 전 대표의 측근들이 모두 공천에서 떨어질 정도로 제도를 매우 중요시한다"고 강조했다.

또 "얼마 전 이해찬 전 대표가 국회에 놀러 오셔서 당대표실에 모셨는데, 제가 대표 자리에 앉지 않으니 아주 강권을 하면서 저를 대표 자리에 앉히더라. 대표는 대표 자리에 앉을 책임이 있고 그러려고 전당대회에 나간 것 아니냐는 말씀이셨다"라고 소개하며 "이 전 대표는 퍼블릭 마인드가 강하시기 때문에 (상왕정치는) 현실에 맞는 말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태그:#이낙연, #이해찬, #상왕정치, #진중권, #민주당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