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3일 서울 양천구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정치 현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3일 서울 양천구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정치 현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최근 부동산 투기·재산 신고 누락 의혹을 받은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을 전격 제명한 걸 두고,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왜 그 일이 제 앞에 놓였을까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했다"라면서도 "그러나 (제명 조치를) 피할 수는 없었다"라고 23일 밝혔다. 김 의원의 아버지인 김대중 전 대통령이 발탁해 정치를 시작한 그는 동교동계와 친분을 유지해왔다.

이 대표는 이스타항공 사태로 논란을 빚고 있는 같은 당 이상직 의원(전북 전주을)에 대해선 "당 윤리감찰단이 굉장히 강도 높은 조사를 하고 있다"며 "감찰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 예술인회관에서 열린 BJC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이 대표는 김홍걸 의원 제명 처리에 관한 패널의 질문에 "안타깝고 참담하지만 어쩔 수 없었다는 말씀을 드린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의원이 자진 탈당하지 않고 제명 처리돼 의원직을 유지했는데, 무늬만 징계 아니냐'는 지적에 그는 "정당으로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제재가 제명"이라며 "(의원직 유지 여부 등) 그 이후 문제에는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을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그(김홍걸 의원 제명) 과정에 있었던 일을 왈가왈부하는 건 당사자께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라며 "저희 발표도, 사실에 입각해 여러 가지를 고려하며 그런(제명) 발표를 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는 민주당이 김 의원을 제명하면서 "당 윤리감찰단 조사에 (김 의원이) 제대로 응하지 않았다"고 하자 김 의원 측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한 데 대해, 당 입장에 힘을 보탠 것으로 보인다.

"이상직, 윤리감찰단이 강도 높게 조사중"

이 대표는 최근 이스타항공 대량 해고 사태의 실질적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이상직 의원에 대해선 "언제까지 뭘 하겠다고 정해놓고 가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윤리감찰단이 굉장히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제만 해도 윤리감찰단이 오후부터 심야까지 (이 의원을) 조사했다고 들었다. 본인(이상직 의원)이 할 말이 많은 것 같고, 윤리감찰단도 규명할 문제가 꽤 많은 걸로 보인다"라며 "감찰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라고 했다.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유용 의혹 등으로 기소된 윤미향 의원(비례)에 대해선 "윤 의원에 대해 언론에서 보도된 수많은 의혹 가운데 오히려 더 큰 의혹은 기소도 되지 않은 것도 있다"라며 "예를 들면, 경기도 어디 집이 어떻게 됐다는 건(기부금을 빼돌려 경기도 소재 아파트를 구매했다는 의혹) 기소도 안 됐다"라고 짚었다.

다만 그는 "(지난 14일 검찰에 의해 윤 의원이) 6개 혐의로 기소됐고 사실관계 다툼의 여지가 있다"면서도 "(사실관계 다툼에 대해선) 전혀 당이 보호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당원권을 정지한 것"이라고 했다.

"예전과 달리 당 의원 문제 대응 빨라졌을 것" 자평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군휴가 특혜 의혹에 대해선 "언론 보도 가운데 사실과 다른 것들이 꽤 드러나고 있고 사실관계가 분명해지고 있다고 판단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조사하고 있기에 결과를 봐야 할 것 같다. 기왕이면 그 결과를 빨리 받아볼 수 있으면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대표는 이해찬 전 대표 체제와의 차이점을 묻는 패널 질문에 "(이전보다는) 굉장히 당의 대응이 빨라졌을 것"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달만 해도 의료계 파업이 어쨌든 타결됐고, 추경도 의회 사상 최단 기간에 합의 처리했다"라며 "의원들 문제 등 당내 어려운 문제들도 하나하나씩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이낙연, #이상직, #윤미향, #김홍걸,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