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최종 예방효과를 보도하는 AP통신 갈무리.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최종 예방효과를 보도하는 AP통신 갈무리.
ⓒ AP

관련사진보기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이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다.

AP, B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30일(현지시각) 모더나는 자신들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최종 단계인 3상 임상시험에서 94.1%의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이는 모더나가 지난 16일 중간 발표한 예방 효과 94.5%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그러나 중증 예방 효과는 100%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3만여 명이 참여한 3상 임상시험에서 백신을 접종한 그룹 가운데 확진자는 11명에 불과했고, 특히 중증 환자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모더나 측은 자신들이 개발한 백신이 나이, 인종, 성별과 관계없이 일관된 효과를 나타냈으며 피로, 근육통, 두통, 주사 부위 통증 등 경미한 부작용은 있었으나 심각한 상황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날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품청(EMA)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모더나의 스티브 방셀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결과는 우리가 만든 백신의 코로나19 중증 질환 예방 효과를 확인해줬다"라며 "이 백신이 팬데믹 방향을 바꾸고 중증 질환, 입원 및 사망을 예방하는 새롭고 강력한 도구가 될 것으로 확신하다"라고 말했다.

미 보건장관 "크리스마스 전에 2가지 백신 접종 시작"

FDA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한 코로나19 백신은 지난 20일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것에 이어 모더나가 두 번째다.

앨릭스 에이자 미국 보건장관도 이날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최소 2개의 코로나19 백신이 올해 크리스마스 전에 미국인에게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FDA는 12월 10일 화이자가 먼저 신청한 백신에 대해 긴급사용 여부를 심사할 예정이고, 승인이 떨어지면 곧바로 배포를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에이자 장관은 코로나19 백신을 받게 될 각 주지사들이 누구에게 먼저 접종할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주지사들이 과학적 근거에 바탕한 정부의 권고를 따라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백신은 연방 정부의 배포 시스템을 통해 전국에 옮겨질 것"이라며 "만약 백신 접종에 있어 어떤 불공정이나 불의가 드러난다면 반드시 밝혀내고 평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도 "크리스마스 전에 백신을 승인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백신은 전 세계에 가해진 속박을 풀 것이고, 지난 1년간 앞으로 나아갈 수 없었던 인류에 안도와 구원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코로나19, #모더나, #백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