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을 비롯한 조합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종로2가에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해 노동법 전면 개정과 비정규직 철폐, 최저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을 비롯한 조합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종로2가에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해 노동법 전면 개정과 비정규직 철폐, 최저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코로나 4차 유행과 관련해 자신들에게 책임을 전가한 정부와 보수정치인, 언론을 향해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27일 서울 중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노총 죽이기에 포문을 연 김부겸 총리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다"면서 "매우 악랄한 방식으로 악의적인 기사를 쏟아낸 언론에 대해서도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6일 브리핑을 통해 "7.3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한 3인의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추정 감염경로는 대회 이후에 방문한 음식점인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이들 3명과 집회에 참석한 것으로 파악된 동일 직장인 122명에 대한 추적검사 결과 추적 확진자는 없었다"라고 전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드러난 사실과 진실에 입각해 그동안 마음껏 내뱉고 써재낀, 그리하여 우리와 시민들 사이를 이간질하고 진실을 호도한 (정치인과 언론의) 행위에 대해 법적 조치를 비롯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면서 "정부 역시 지난 과정을 반성적 측면에서 복기하고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김부겸·안철수·유승민 거명하며 비판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을 방문해 코로나19 확산의 기로에 서 있는 중차대한 시기임을 고려해 주말  대규모 집회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김부겸 총리 왼쪽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을 방문해 코로나19 확산의 기로에 서 있는 중차대한 시기임을 고려해 주말 대규모 집회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김부겸 총리 왼쪽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특히 이날 민주노총은 김부겸 총리가 '7.3전국노동자대회'와 관련해 한 발언을 하나 하나 따져가며 비판했다. 

김 총리는 지난 2일 민주노총의 전국노동자대회를 하루 앞두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대동한 채 민주노총을 기습방문해 '노동자대회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노총이 거부하자 김 총리는 "집회를 강행할 경우 엄정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경찰은 집회 당일인 3일 500여 대의 버스를 동원해 집회를 예고한 서울 여의도 일대를 원천봉쇄했고, 이에 민주노총은 장소를 종로로 옮겨 7.3전국노동자대회를 강행했다. 

경찰은 노동자대회 직후 50여 명 규모의 특별수사본부를 꾸려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양경수 위원장을 비롯해 집회 주최 측에 대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및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민주노총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27일 현재까지 민주노총 관계자 23명이 피의자로 입건돼 조사를 받거나 받을 예정이다. 

이후 16일과 17일에 걸쳐 공공운수노조 소속 조합원이 코로나19 확진을 받자 김 총리는 확진자 3명의 대회 참석 사실을 공개하고, 집회 참석자 전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행정명령을 발동하기도 했다. 

정부의 일련의 조치에 대해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정부를 비판하는 민주노총의 입을 막고자 했던 정부의 시도는 실패했다"면서 "정부는 조합원들에 대한 무차별적 소환조사를 남발했다.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이날 회견에서 양 위원장은 국민의힘 대선후보인 유승민 전 의원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직접 언급하며 "보수 정치인들의 악의적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한다. 진심 어린 사과가 없다면 법적조치를 포함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지난 8일 최고위원회의와 15일 회의 당시 민주노총을 향해 "확진자가 급증하는데 집회를 종로 한복판에서 거리두기도 안 지키고 강행한 민주노총의 행동은 너무나 이기적으로 무책임했다"면서 "4차 대유행이 더욱 심각해진다면 그것은 정부와 민주노총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도 지난 6일 자신의 SNS에 "코로나 확산이 걱정되던 지난 토요일 민노총은 서울 한복판에서 1만명 집회를 강행했다. 그리고 사흘 뒤인 6일 오후 6시에 확진자가 6개월만에 1000명이 넘었다"며 "민노총 집회 참가자들에게 대통령과 청와대가 얼마나 엄격한 책임을 묻는지, 얼마나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하는지 똑똑히 지켜보겠다"라고 남겼다. 

한편 민주노총은 오는 30일 강원도 원주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 앞에서 열리는 건보공단 상담사 노조의 집회에 대해 "방역 상황을 고려해 1000여 명이 떨어져 진행하는 1인 시위 방식으로 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원주시는 건보공단 상담사 노조의 '고객센터 직고용을 위한 결의대회' 하루 전인 22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면서 집회에 대해서는 1인 시위만 허용한다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차벽 등을 이용해 집회를 원천 봉쇄했다. 

원주시가 집회를 전면 금지한 것과 관련 국가인원위원회는 27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상황인 원주시가 집회·시위에 대해서만 4단계 방침을 적용한 것은 과도한 제한"이라면서 "기본권침해다. 집회·시위의 자유를 과도하게 제한하지 말라"는 의견을 냈다. 

태그:#민주노총, #양경수, #김부겸, #안철수, #유승민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