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나는 오늘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해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하며,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되었음을 함께 선언하길 제안합니다. 한국전쟁 당사국들이 모여 '종전선언'을 이뤄낼 때, 비핵화의 불가역적 진전과 함께 완전한 평화가 시작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 제76차 유엔총회 기조연설 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총회장에서 열린 제76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이 같이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해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 특히 이를 위해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 종전선언을 제안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나는 두 해 전, 이 자리에서 전쟁불용과 상호 안전보장, 공동번영을 한반도 문제 해결의 세 가지 원칙으로 천명했고, 지난해에는 한반도 '종전선언'을 제안했다"면서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마침, 올해는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에 가입한 지 30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유엔 동시 가입으로 남북한은 체제와 이념이 다른 두 개의 나라라는 점을 서로 인정했다"고 말했다. 그리고는 "하지만 결코 분단을 영속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면서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할 때 교류도, 화해도, 통일로 나아가는 길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남북한과 주변국들이 함께 협력할 때 한반도에 평화를 확고하게 정착시키고 동북아시아 전체의 번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그것은 훗날, 협력으로 평화를 이룬 '한반도 모델'이라 불리게 될 것"이라고 '종전선언'에 힘을 실어줄 것을 호소했다. 

30년 전 유엔에 동시가입한 북한에 대한 당부도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역시 '지구공동체 시대'에 맞는 변화를 준비해야만 한다"면서 "국제사회가 한국과 함께 북한에게 끊임없이 협력의 손길을 내밀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이산가족 상봉 추진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같은 지역 플랫폼에서 남북한 공동 참여 등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운명 공동체로서, 또한 '지구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남과 북이 함께 힘을 모아가길 바란다"면서 "나는 '상생과 협력의 한반도'를 위해 남은 임기 동안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지구공동체 시대, 다자주의 속 연대와 협력 제안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년 만에 다시 유엔총회장에 서게 되니 잃어버린 일상에 대한 소중함이 느껴진다"면서 압둘라 샤히드 제76차 유엔 총회 의장과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 등 세계 각국 대표들에게 인사말을 전했다. 무엇보다 이번 유엔 총회가 코로나19 위기로부터 포용적 회복과 기후위기로부터의 회복과 지속가능발전이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지구공동체 시대'의 세계인들에게 줄 수 있기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유엔은 '지구공동체 시대'를 맞아 새로운 규범과 목표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다자주의 질서 안에서 호혜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국가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유엔이 돼야 하고, 국제사회의 의지와 역량을 결집하고 행동으로 이끄는 유엔이 돼야 하며, 유엔이 이끌어갈 '연대와 협력'의 국제질서에 한국은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한국의 역할에 대해 ▲백신의 빠른 공급을 위한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의 한 축으로써 역할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해 '한국판 뉴딜' 정책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 ▲개발도상국들에게 그린·디지털·보건 분야를 중심으로 ODA(공적개발원조) 확대 등 노력을 알렸다. 

또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 "지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예상보다 빠르게 뜨거워지고 있다"면서 "국제사회가 더욱 긴밀하게 힘을 모아 '탄소중립'을 향해 전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한 한국의 노력에 대해 ▲2050 탄소중립 선언 ▲11월 COP26 계기로 '2030 NDC(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 발표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 및 신규 해외 석탄발전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 중단 등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늘리기 위한 노력 ▲그린 뉴딜 통한 '탄소중립'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노력 등을 예로 들어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P4G 서울 정상회의를 개최하여 국제사회의 기후대응 의지를 결집했던 경험을 토대로 2023년 COP28을 유치하고자 한다"면서 "파리협정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지구공동체의 평화와 안전한 삶과 국제사회의 연대·협력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지구공동체'의 가장 절실한 꿈은 평화롭고 안전한 삶"이라며 "한국은 한반도에서부터 항구적이고 완전한 평화가 확고히 뿌리내리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는 그동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우리 정부가 노력해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 경과를 설명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의 시작은 언제나 대화와 협력"이라며 "나는 남북 간, 북미 간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하고, 대화와 협력이 평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한반도에서 증명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근 아프가니스탄 상황에 대해 "평화와 인권을 위한 유엔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증명하고 있다"면서 "오는 12월,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를 한국에서 주최하는데, 유엔 평화유지 활동이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한국의 역할에 대해 "유엔의 분쟁 예방 활동과 평화구축 활동에 대한 한국의 기여도 확대해 나가겠다"면서 "한국은 오는 2024∼2025년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에 진출하여 지속 가능한 평화와 미래세대의 번영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고자 한다. 각국의 협조와 지지를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인류는 수많은 역경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았고, 서로를 믿고 협력하며 그 희망을 현실로 바꿔냈다"면서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우리는 다시 희망을 키우고 있고, 더 나은 회복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는 "인류가 하나가 되어 오늘을 잊지 않는다면 우리는 분명,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지구공동체'의 시대를 열어가는 인류의 새로운 여정에 연대와 협력으로 유엔이 앞장서주길 바란다"는 요청과 함께 연설을 마무리했다. 

태그:#문재인, #유엔 총회, #기조연설, #한반도 종전선언
댓글2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