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좌)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우)와 14일 첫 전화통화를 할 것이라고 외신이 보도했다.
 문재인 대통령(좌)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우)와 14일 첫 전화통화를 할 것이라고 외신이 보도했다.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전화 통화를 할 것이라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교도통신>은 13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기시다 총리가 14일 문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는 방향으로 조정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만약 통화가 성사될 경우 지난주 기시다 총리 취임 이후 처음이자, 지난 6월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가 대면 인사를 나눈 이후 한일 정상 간의 첫 대화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취임하고 미국, 호주, 중국, 러시아, 영국 정상 등과 전화 통화를 마쳤다. 스가 전 총리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보다 문 대통령과 먼저 통화했던 것과 비교하면 외교 정책에서 한일 관계를 후순위에 두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일본 언론에서는 기시다 총리가 이달 말 총선을 앞두고 지지 기반인 자민당 보수층을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기시다 "강제징용 문제, 한국이 해결책 내놓아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난 12일 "일본 외무성과 총리실이 기시다 신임 총리가 취임 후 조기 통화할 국가 정상 그룹에 한국을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인식을 공유했다"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기시다 총리가 한국과의 외교에서 약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문 대통령과의 통화 순서를 일부러 늦추기로 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참의원 본회의에서도 한일 관계에 관한 질문이 나오자 "매우 엄중한 상황이지만, 이대로 방치할 수는 없다"라며 "국가와 국가 간의 약속을 지키는 것은 (국가) 관계의 기본"이라고 답했다.

이는 강제징용 피해 배상이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히 해결됐다는 아베-스가 정권의 주장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다. 

또한 "건전한 한일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해 한국 측이 일본이 납득할 수 있는 해결책을 신속히 내놓도록 강하게 요구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 대응을 비롯해 지역의 안정에 있어서 한일, 한미일의 협력은 불가결하다"라며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기반을 두고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겠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태그:#문재인, #기시다 후미오, #한일 관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