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0.24 18:02최종 업데이트 21.10.24 18:02
  • 본문듣기

한나라당 대선 후보 선출 전북 지역 합동연설회가 열린 전주 화산체육관에서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가 당원들에게 인사한 뒤 나란히 자리에 앉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선거는 후보자를 알아 가는 과정이 될 수도 있지만 '몰라 가는' 과정이 될 수도 있다. 선거운동에서 쏟아지는 각종 정보들로 인해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선거가 갖는 이 같은 부작용을 보여주는 사례가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이다. 유권자들을 기만할 수도 있는 선거의 어두운 면을 유감없이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2007년 6월 11일의 후보자 등록으로부터 시작해 그해 8월 19일의 투표로 끝난 한나라당 경선의 주자는 다섯 명이었다. 기호 1번 이명박, 2번 원희룡, 3번 박근혜, 4번 홍준표, 5번 고진화가 그들이다.


7월 20일 사퇴한 고진화 의원을 제외한 네 후보의 득표율에 관해 <매일경제>가 운영하는 8월 20일 자 MBN 뉴스는 "이명박 후보는 총 16만 3617표 가운데 49.56%인 8만 1084표를 얻어 7만 8632표에 그친 박근혜 후보를 2452표 차이로 앞섰습니다"라며 "1.5% 포인트 득표율 차이, 그야말로 초박빙 승부였습니다"라고 보도했다.

그런 뒤 "원희룡 후보가 2398표로 3위, 홍준표 후보가 1503표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1·2위가 각각 49.56% 및 48.06%, 3·4위가 각기 1.47% 및 0.92%를 득표했던 것이다.

[이명박] "난 일 잘한다"

경선 과정에서 이명박은 이전부터 그랬던 것처럼 경제 전문가 이미지를 집중 부각했다. 샐러리맨 출신으로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 회장(겸임)을 역임한 전력을 홍보하고 대운하 사업 등을 통해 경제를 일으킬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일 잘하는 경제 대통령감'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갔다.

수용 인원이 7천 명인 안양체육관에 1만여 이상이 운집한 8월 13일 합동토론회 때도 그는 통로와 난간까지 꽉 들어찬 청중을 향해 자신이 '일 잘하는 대통령'이 될 것임을 역설했다. BBK와 도곡동 땅 문제를 비롯한 각종 의혹을 제기하는 박근혜에 맞서 일관되게 '일 잘하는 대통령론'을 역설했다.

다음날 발행된 <경기일보> 기사 "이(李) '될 사람에게 표 몰아달라' 굳히기"에 따르면, 13일 연설회 때 그는 "저는 남을 비방하거나 말 잘하는 대통령이 아니라 일 잘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이길 사람에게 표를 모아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자신이 경제의 천지개벽을 일으킬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8월 15일 자 <대구일보> '한나라 대구·경북 합동연설'에 따르면, 14일 대구실내체육관 연설회 때 그는 "이제 대한민국도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경제지도자가 대통령이 돼야 한다"며 "대구 경제가 어려운데 천지개벽을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나라당 대선경선후보 첫 합동연설회가 실시된 제주 한라체육관 연설회장에서 이명박 후보 지지자와 박근혜 후보 지지자가 몸싸움을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이종호


[박근혜] "난 깨끗하다"

그런 이명박에 맞서 박근혜는 자신이 흠 없는 깨끗한 인물임을 강조했다. 의혹을 많이 받는 이명박은 경선에 승리하더라도 본선에 나가면 질 게 뻔하므로 처음부터 흠 없는 자신을 선택해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8월 17일 서울 잠실체육관에서 열린 마지막 합동연설회를 보도한 8월 18일 자 <동아일보> "이(李) '대한민국 신화 만들겠다' 박(朴) '정권교체 위해 강해졌다'"는 두 후보의 연설문을 요약해 보도하면서 "박 전 대표는 '흠 없는 본선 필승 후보 박근혜를 밀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고 한 뒤 그의 주장을 이렇게 소개했다.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나면 무슨 수로 막겠나? 거짓이 승리하는 게 한나라당인가? 거짓으로 한나라당이 과연 집권을 할 수 있나?"
 
자신을 유능한 경제 대통령감으로 만들어간 이명박과 자신을 거짓 없고 흠 없는 대통령감으로 만들어간 박근혜에게 당시의 경선 유권자들이 설득을 당했다고 말할 수 있다. 49.56% 대 48.06%로 승부가 갈린 것은 양쪽 선전전 모두 주효했음을 보여준다.

이미지에 가려진 후보들의 정체 

하지만 그런 이미지가 본모습이 아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박근혜 역시 타인의 도덕성을 공격할 만큼 윤리적으로 탄탄하지 않다는 점은 2017년 3월 10일 헌법재판소에서 나온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는 한마디가 잘 웅변한다.

불법자금을 받아 정치하는 행태가 그 자신뿐 아니라 그의 아버지에게도 있었으며 그 역시 영애 자격과 영부인 대행 자격으로 아버지의 국정 운영을 거들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통령 재직 시절에 보여준 그의 도덕적 흠결이 대통령 취임 이후에 처음 발현된 게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이명박의 경우에도 사정이 다르지 않다. 그는 경제를 살리기는커녕 도리어 나라 곳간을 축내는 인물임이 증명됐다. 그런 그의 특성 역시 대통령 취임 이후에 처음으로 발현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1992년에 그의 고용주인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통일국민당을 만들 때 그가 함께 가지 않고 민주자유당(민자당)에 들어간 것 역시 그의 윤리적 문제와 무관치 않은 일일 가능성이 있다.
 

17일 오후 서울 잠실체육관앞에서 열린 '한나라당 제17대 대통령후보 선출을 위한 서울합동연설회'에서 박근혜 후보 지지자들이 대형 홍보물을 내걸자, 이명박 후보 지지자들도 이 후보의 발언이 담긴 현수막을 내걸고 있다. 2007.8.17 ⓒ 오마이뉴스 권우성


그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인 김유찬 SIBC 대표는 "김유찬, '이명박 차명재산 지키기 위해 30년 은인 정주영 배신'"이라는 2018년 4월 13일 자 <세계일보> 인터뷰 기사에서 정주영 가문의 정아무개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근거로 이렇게 진술했다.
 
"정 박사에 따르면 1992년 초 이미 이 전 대통령의 가·차명 재산의 상당 부분을 파악하고 있던 당시 노태우 정권이 정 회장의 (통일국민당) 황색 돌풍을 잠재우기 위해 '다른 사람 명의로 돼 있는 차명재산을 뺏기고 감옥 갈래, 아니면 우리에게 협조하고 전국구 국회의원 감투 받을래'라고 이 전 대통령을 압박했고, 이 전 대통령은 이에 후자를 선택했다."
 
이명박은 1992년에 국회의원이 되기 전까지 현대그룹에서 일했다. 그랬던 그가 재산 형성 과정과 관련해 집권당의 협박을 받았고 그 때문에 정주영과 등을 돌려야 했다면, 그의 재산 형성 과정이 어떠했는가를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런 인물인데도 그는 한나라당 경선을 통해 '일 잘하며 경제를 살릴 일꾼'이라는 이미지를 공고히 하는 데 성공했다.

이명박은 윤리적 특성뿐 아니라 시대적 흐름 때문에도 2008년 이후의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기에 부적합했다. 그가 취임한 2008년에 글로벌 경제위기가 발생하면서 기업의 자율성을 우선시하는 신자유주의가 그 정당성을 의심받은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발경제 시대의 낡은 관행에 익숙해 있었던 이명박은 2008년 이후의 국가경제를 이끌어갈 적임자는 아니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경제를 살리기는커녕 곳간만 축낼 인물이 일 잘하는 경제 대통령감의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깨끗하다고 보기 어려운 인물이 흠결 없는 대통령감의 이미지를 공고히 한 것이 2007년 한나라당 경선이다.

유권자를 기만한 경선

후보의 진짜 모습과 전혀 다른 이미지가 공고해졌다는 점에서 2006년 한나라당 경선은 후보를 알아 가는 과정이 아니라 후보를 '몰라 가는' 과정이었다고도 말할 수 있다. 한마디로 유권자들을 기만하는 무대였다고 말할 수 있다.

당시 유권자들이 박근혜에 대해 또 다른 착각을 할 뻔했다는 점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명박의 의혹을 공격하며 자기 후보의 깨끗함을 부각하는 박근혜 캠프의 전략이 본격 가동된 것은 '이명박은 경제 대통령'이라는 이미지가 상당히 굳어진 뒤였다. 그렇게 되기 전에는 박근혜 캠프 역시 자기 후보에게 경제 대통령 이미지를 만들어주려고 했었다.

박근혜가 6월 16일 한나라당 대표에서 물러나고 이명박이 6월 30일 서울시장 직을 퇴임하면서 대선 경쟁 열기가 뜨거워진 2006년 하반기에 박근혜 캠프가 주력한 것이 바로 그런 이미지의 형성이었다.

그해 8월 29일 자 <내일신문> '박근혜 첫 행보 키워드는 박정희와 경제'는 박근혜가 파독 광부들이 일하던 독일 탄광을 방문하고 중국에서 새마을운동 특강을 할 계획을 갖고 있다는 점을 소개하면서 이렇게 보도했다.
 
한 측근 의원은  "박 전 대표의 약점이 콘텐츠가 없다는 지적 아니냐. 콘텐츠의 핵심이 결국 뭐겠느냐. 결국 경제를 일으킬 수 있는 사람이란 걸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그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박 전 대표의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제적 업적을 환기시키는 것'"라고 말했다.
 
만약 이 전략이 주효하고 이명박 캠프의 선전전이 실패했다면, 이명박이 아닌 박근혜가 경제 대통령 이미지를 갖게 됐을 수도 있다. 하지만 박 캠프는 이 전략을 성사시키지 못했고, '깨끗한 대통령' 이미지를 구축하는 쪽으로 에너지를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예비후보가 17일 서울 잠실체육관에서 열린 마지막 대선예비후보 합동연설회가 끝난 뒤 손을 들어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뒤로 박근혜 후보 지지자들이 내건 플래카드가 보인다. 2007.8.17 ⓒ 오마이뉴스 이종호

 
이런 사례들에서 알 수 있듯이 선거 때 나오는 각종 정보들은 후보에 대한 부정확한 이미지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후보는 유권자에게 과감하게 거짓을 말한다. 그래서 지금의 시스템하에서 유권자들은 정확한 판단에 도달하기 위해 이중·삼중의 수고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 의미에서 후보자보다 유권자에게 더 힘든 것이 선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