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6일 오전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에서 열린 42주기 추모제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추모사를 낭독하고 있다.
 26일 오전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에서 열린 42주기 추모제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추모사를 낭독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박정희 전 대통령 42주기 추도식이 26일 오전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생가에서 열렸다.

박정희대통령생가보존회는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49명 이하로 참석인원을 제한해 추모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 생가와 무대를 설치한 주차장까지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정치인으로는 홍준표 국민의힘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구미가 지역구인 구자근(국민의힘, 구미시갑), 김영식(국민의힘, 구미시을) 의원이 참석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구미에서 진행된 추도식에 참석한 이유에 대해 "홍준표 후보가 직접 내려오지 못해 대신 왔다"며 "박정희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마음을 전하기 위해 찾았다"고 말했다.

추모제는 장세용 구미시장이 초헌관을, 김제상 시의회 의장이 아헌관을, 박동진 생가보존회 이사장이 종헌관을 맡았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추도사를 통해 "지난여름, 집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독서와 유튜브를 통해 박정희 정신과 리더십을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박정희 리더십을 통해 우리가 처한 각종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 사회를 다시 디자인할 길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포스트 코로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헤쳐나갈 리더십이 절실하다"며 "어려운 이때 대통령님의 청렴하고 검소했던 삶, 빛나는 리더십과 뜨거운 애국심이 더욱 그립기만 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26일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에서 열린 42주기 추모식에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추모하고 있다.
 26일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에서 열린 42주기 추모식에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추모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날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장세용 구미시장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이념 갈등을 아우르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우리 국민들은 개발과 산업화의 선각자, 대한민국의 부국강병을 이룬 혁명가로 박정희 대통령을 기억하고 있다"며 "한편으로는 풍운의 지도자로 고인을 기억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장 시장은 최근 박정희 대통령 역사자료관을 개관한 것을 두고 "난제도 많았고 과정 또한 순탄치 않았지만, 고인의 삶을 기념하는 뜻깊은 공간이자 이념과 정파를 넘고자 했던 여러 뜻이 아로새겨진 공간"이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박정희 대통령 역사자료관이 우리의 근현대사를 올바르게 정립하고 이를 통해 후대가 지침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구미시는 세상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던 혁신가 박정희 대통령을 기억하고 고향도시의 책무와 도리를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자근 의원은 "지금의 정부는 국민의 소리에 귀를 닫고 잘못된 정책을 일삼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데 앞장섰다. 그러면서 "박정희 대통령의 통합정신과 우국 정신을 받들어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이 1930년대 후반 서부심상소학교(현 문경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며 하숙한 문경시 청운각에서 매년 당시 제자를 중심으로 추모제가 열렸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개최하지 않았다.

태그:#박정희 추도식, #이철우, #최재형, #구자근, #박정희 생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