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차별금지법 정기국회 처리 무산 민주당·국민의힘 규탄 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차별금지법 정기국회 처리 무산 민주당·국민의힘 규탄 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정의당이 현재 5인 미만 사업장엔 적용이 안되고 50인 미만 사업장엔 적용이 유예된 중대재해처벌법이 모든 사업장에 적용되도록 바꾸는 법 개정안을 발의하겠다고 9일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누구도 일하다 죽지 않는 안전선진국을 만들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라고 다짐했다.

심 후보는 고 김용균씨 3주기를 하루 앞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에서 "올 초에 민주당이 '기업' 두 자 떼버린 '중대재해처벌법'을 마지못해 통과시키면서 '이건 첫걸음이다, 보완해갈 거'라고 말했다"라며 "그 사이에 평택항에서 스물셋 이선호 청년이 돌아가셨고, 또 9명의 시민이 숨진 광주 참사가 발생했고, 하루가 멀다 하고 아까운 목숨들이 계속 스러져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거대 양당이 양심이 있으면 최소한 시행령이라도 고쳐서 보완하겠지 했다"라며 "그런데 시행령조차도 누더기였다"고 꼬집었다.

심 후보는 "내일은 바로 청년 노동자 김용균의 3주기"라며 "올해 상반기까지 통계를 확인해보니 김용균 이후 2년 6개월 동안 299명의 청년이 일하다 죽었다"고 짚었다. 심 후보는 "2,211명의 노동자가 떨어져 죽고, 끼어 죽고, 깔려 죽었다"라며 "아무도 이런 나라를 선진국이라고 부를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심 후보는 "중대재해처벌법에 '기업' 글자를 분명히 다시 새기고, 강력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만들어서 사람 목숨의 무게를 기업이 제대로 책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는 "5인 미만은 안 되고, 50인 미만은 다음에 하고, 이런 말도 안 되는 차별을 모두 없애 전사업장에 적용하도록 개정하겠다"라며 "광주참사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도록 중대시민재해의 범위를 건설현장 인접장소까지로 넓혀야 한다"고 했다.

또 "산업종사자에는 당연히 현장실습생도 포함돼야 한다"라며 "직장 내 괴롭힘으로 사망하는 수많은 희생에 답할 수 있도록 정신건강 영역도 법의 보호 안에 넣어야 한다"고 했다. 심 후보는 "책임 떠넘기지 못하도록 공무원들의 책임도 분명히 규정해야 할 것"이라고도 약속했다.

심 후보는 "저는 이번 대선을 김용균이 살아 숨쉬고, 이한빛의 빛이 비추고, 정순규와 김태규의 진실이 알려지고, 이선호의 숙제를 해결하는 대선이 되도록 만들겠다"라며 "모든 대선 후보들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답하고, 이 지독한 노동차별과 죽음에 답하도록 만들겠다"고 했다.

태그:#심상정, #중재대해처벌법, #김용균, #노동, #대선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