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페미니즘을 뭐라고 번역하시나요? 우린 '성평등주의'로 읽습니다. 성별로 인한 차별을 없애자는 얘기죠(오바마도 페미니스트라네요!). 페미니즘이 오해받는 한국, 그 안에서 페미니스트로 사는 두 여성의 이야기. 2주마다 한번씩 편지를 주고받으며, 연대와 성장을 꾀해봅니다.[편집자말]
기 센 당신에게, 혜미가 드립니다

(* 아래 오디오 버튼을 누르시면 편지를 음성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편지낭독 서비스는 오마이뉴스 페이지에서만 가능합니다.)

당신 곁의 페미니즘 · "잘 봐 언니들 싸움이다"... 이런 말을 듣고 싶다

편안한 새해 맞으셨나요. 국민의힘 내홍이 혼란에 혼란을 거듭해 지켜보는 것도 피곤한 가운데, 고양이 사진을 주고받던 며칠 전 새해를 떠올리며 힘을 내 봅니다.

올해는 검은 호랑이 해라지요? 저는 호랑이띠하면 제 동생이 떠올라요. 저보다 네 살 어린 동생은 지금 드라마를 만드는 일을 하는데요. 자타공인 '동생 덕후'인 저는 동생과 사이가 꽤 돈독한 편인데(이 말을 하면 주변인들은 늘 동생 말도 들어봐야 한다더라고요^^), 드라마 제작이 시작된 뒤 무려 4개월 동안 얼굴 한 번을 못 봤네요. 곧 만날 수 있다고 해 기쁩니다.

제 동생은 '빠른 98년생', 원래대로면 호랑이띠인데 소띠로 띠를 세요. (이유가 좀 웃긴데) 호랑이띠 여성은 너무 기가 드셀 수 있어 소띠가 낫다는 생각에서 부모님께서 그렇게 하셨대요. 기독교라 집에서 제사가 아닌 추모예배를 드리는데도, 제 동생은 '기 센' 호랑이띠를 피해 소띠를 획득했습니다. 동생은 소처럼 우직하기도, 호랑이 같은 기세가 있기도 한 멋진 사람인데 말이에요.

호랑이띠로 태어나 소띠로 사는 내 동생, 이유는...
  
'범띠 여자들이 사회적 멍에를 감당하다 못해 아예 호랑이가 돼버리면 어떨까'하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다는 단편영화<호랑이 푸로젝트(2004)>.
 "범띠 여자들이 사회적 멍에를 감당하다 못해 아예 호랑이가 돼버리면 어떨까"하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다는 단편영화<호랑이 푸로젝트(2004)>.
ⓒ 이지행

관련사진보기

 
그런 얘기 들어보신 적 없으세요? 흔히들 '팔자'라고 하는, '닭띠 여성은 집 안을 해친다' '말띠와 범띠 여성은 드세다' 같은 말이요. 이런 이상한 편견들이 미신처럼 떠다니는 사회적 현실, 부모님은 동생에게 더 나은 삶을 살게 하고 싶어 하신 선택이셨겠지만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그런 식이라면 같은 년생 여자들은 다 같은 '팔자'를 타고 났다는 말인가요.

이런 상황이 엽기적이라고 생각한 건 저뿐이 아니더라고요. <호랑이 푸로젝트(2004년, 이지행 감독)>라는 단편영화가 있어요(영화소개 보기). 호랑이띠 여성들이 진짜로 호랑이가 돼 버리는 판타지물이고, 실제 호랑이띠 배우인 문소리씨도 출연한답니다. 어처구니없는 성차별적 편견을 영화로 만들어내기까지, 영화 감독이나 문소리 배우가 살면서 경험한 허탈한 순간들이 얼마나 많았을까 싶더라고요.

나아가, 여자가 기가 센 게 대체 뭐가 문제인가도 싶었고요(남자들 기죽이지 말라는 뜻일까요?).

"잘 봐, 언니들 싸움"... 연대하는 여성들이 주는 에너지

성애님이 예능 <골 때리는 그녀들>을 즐겨보는 것처럼, 저는 요즘 <스트릿 우먼 파이터(일명 '스우파')>를 찾아본답니다. 거긴 정말 드세고 '기 센', 멋진 여성들 천지거든요.

여성 댄서들의 댄스경연 예능프로인데, 어떻게들 저렇게 관절을 자기 마음대로 움직이며 춤을 추는지 나와 같은 '인간'의 몸이 맞나 싶어요. 춤도 춤이지만 명대사들을 뽑아내는 덕에 귀도 즐겁습니다. 앞서 상대팀 리더 모니카와 춤으로 맞붙은 허니제이는 당시 "잘 봐, 언니들 싸움이다"라는 말을 해 큰 화제가 됐어요(찾아보니 이 배틀은 3.2%의 최고시청률을 기록했다네요).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한 장면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한 장면
ⓒ Mnet

관련사진보기

 
허니제이는 그 발언이 각광받을 줄 몰랐다면서, 이렇게 말하더라고요. "결과에 따라 팀에 마이너스가 가는 상황이라 (당시) 분위기가 굉장히 안 좋았다. 그래서 '심각할 필요 없어, 언니들이 즐기면서 해볼게, 잘 봐'란 의미로 했던 말"이라고요. 필요할 땐 싸우지만 평소엔 동료와 친구로 협력하는 여성들을 보다 보면 저도 모르게 막 기운이 나요. "언니들 싸움"을 계속해서 응원하고 싶은 마음이 솟구칩니다.

이들을 보며 처음으로 여성 댄서·안무가들 삶에도 관심을 가지게 됐는데요. 역시나 '버티는 여성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인지 춤으로 틀을 깨는 이들, '스우파'가 만든 여러 공연은 그 자체로 저에게 굉장히 큰 영감이 돼줬어요. 카리스마 가득한 무대 한 번을 만들기 위해 출연진들은 매번 수많은 논쟁과 선택들을 해야 했대요. 그런데도 늘 함께 최선의 결과물들을 만들어낸다는 게, 정말 멋지지 않나요.

애초 방송에서 그걸 의도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이 기 센 언니들이 서로 관계 맺는 모습에서 '연대'의 가능성을 봤어요. '춤추는 여자들'이 쉽지 않은 환경 속에서도 크루(팀)를 만들어 함께 움직이는 방식이 한편으론 부럽기까지 하더라고요. 요즘은 어디에서든, 특히나 제가 속한 정치판에서 '연대'라는 단어는 경험은커녕 듣기도 보기도 어려운데, 저긴 그 반대인 듯 보여서 말이에요.

대통령선거를 두 달 정도 앞둔 요즘, 여야 대선 후보와 양당 체제만 부각되면서 소수의 목소리는 자꾸 뒷전이 되곤 해요. 이런 고질적인 한국 정치에서 연정이라는 제도는 가능한 건가 싶고, 성애님 말처럼 고통에 둔감하고 기득권을 대표하는 정치인들만 살아남는 것 같고요.

이런 상황에서 정치가 내 삶을 바꿀 거라는 희망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날짜는 바뀌었지만 여전히 비슷하게 되풀이되는 정치 뉴스 제목들을 보며, 답답함이 속을 메웁니다.
  
더 거센 연대... 그런 정치가 내 삶을 바꿀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제3지대 대권주자 김동연 전 부총리가 지난해 11월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 6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모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제3지대 대권주자 김동연 전 부총리가 지난해 11월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 6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모습.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화제를 조금 바꿔서, 제가 제일 좋아하는 정치인 홍보물은 2016년 미국 대선에서 힐러리가 했던 캠페인이에요. 힐러리는 동성애자 커플, 돌봄 노동자, 아동들과 사회적 소수자인 사람들의 일상적 모습을 30초~2분가량 담아낸 뒤 끝에 "Stand with(함께 서자)" 또는 "Join the fight(함께 투쟁하자)"는 등의 문장을 자신의 목소리로 직접 읽어줍니다.

힐러리라는 정치인이 어떤 존재들을 보고 있는지를 잘 알리는 캠페인이었다고 생각해요. 자신이 어떤 사람들 곁에 있는지 알려주는 거죠.


한국의 유력 대선후보들은 어떤가요. 이재명 후보는 사실관계가 불명확한 온라인 남초 커뮤니티 글을 공유했었고, 윤석열 후보는 신지예씨 사퇴 뒤 "없어도 될 논란을 만들었다"며 사과를 했었습니다. 참담했습니다. 갈등을 봉합하라고 있는 게 정치인데, 이런 행동은 오히려 젠더갈등을 부추기는 게 아닌가 싶어서요. 이런 게 모여 혐오와 적대로 이어진다고 저는 생각하는데, 저들은 두렵지 않은 모양이에요.

스우파가 보여준 연대, 거센 연대는 정치권에 더 시급해 보입니다. 그런 강한 연대와 지지를 담아 당신께 올해 첫 편지를 띄웁니다. 호랑이 기운도 함께요.

▲당신에게 추천합니다: 기 센 여성들, 에너지가 필요한 당신에게 바칩니다. 단편영화 <호랑이 푸로젝트>.

2022년 1월 5일
'어흥'을 크게 외치며, 혜미 드림

* 혜미와 성애가 2주에 한 번씩 주고받으며, 격주 금요일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 긍정적인 피드백과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편지를 즐겁게 읽으셨다면, 여기(링크)를 눌러 응원을 남겨주세요. 

덧붙이는 글 | 기사는 추후 개인브런치에도 게재됩니다.

<김혜미>
연재는 처음이라. 마포에 살고, 녹색 정치를 하며, 사회 정책에 관심있게 움직이는 사람. 셰어하우스에 살며 분리수거를 잘 하고싶은 페미니스트. 삶과 이상을 잇고-짓고 싶은 사회복지사. 날기싫은 비행기와 춤추고 싶은 멋쟁이 토마토를 간신히 연주할 수 있는 우쿨렐레 초보. 토마토 음식으로 해장하는 사람.

<유성애>
아픈 몸을 사는 사람, 편집노동자. 스스로 장애인-비장애인 경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20대 초반 한 팔 두 다리가 부러졌던 경험이, 의도치 않게 여자로 태어나 살며 겪었던 일들이 지금의 나를 만든 것 같다. 소외된 사람들 목소리에 마음이 더 기운다. 성평등한 국회, 성평등한 오늘을 꿈꾸는 페미니스트.


태그:#성평등, #스우파, #호랑이띠, #대선, #힐러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