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에서 출가해서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한국 대중과 만나고 있습니다. 현대인이 흔히 겪는 스트레스, 우울, 분노, 불안 등의 다양한 문제를 바른 명상법을 통해 극복할 수 있길 바랍니다.[기자말]
요즘 우리는 인생의 주도권을 스트레스에게 내주기라도 한 것처럼 정신없이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마음 속에서 생각과 감정은 쉬지 않고 오르락내리락하고, 주변 사람들도 상황이 나은 건 아닙니다. 게다가 환경도 날이 갈수록 더욱 자극적인 것들로 채워지고 있어서, 스트레스는 늘어나기만 합니다.

머릿속에 달리는 생각이 멈추질 않기 때문에 밤에 쉽게 잠들지 못합니다. 그리고 아침에 깨면 상쾌해야 하지만 그렇질 못합니다. 상쾌하게 일어나도 금세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스트레스가 생기기 시작하면 가슴이 무겁고, 호흡도 깊게 하질 못합니다. 그러면 두뇌에 필요한 산소공급도 저하되고, 문제 해결 능력이 떨어집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직면한 문제와 어려움을 다룰 수 없는 지경이 되도록 생각을 멈추지 못합니다. 그때 본능적으로 카페인과 단 음식을 찾기 시작합니다.

사실 그때가 바로 명상이 가장 필요한 때입니다. 그러니 스트레스에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명상을 해보십시오. 단순히 하던 일에서 잠시 한 발짝 물러나 보십시오. "하던 일은 마치고 명상해야지"라든가, "마음이 좀 차분해지면 그때 명상해야겠다"라는 생각도 잠시 무시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계속 미루기만 할 겁니다. 잠깐 일에서 정지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현저하게 낮출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십시오.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 수만 있다면 외부 자극에 대한 욕구나 반응도 자연스럽게 줄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다룰 수 있는 여러 가지 수단 중에서도 선(禪), 즉 바른 명상이 으뜸입니다. 명상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방법입니다. 태극권, 기공, 요가, 호흡이나 운동도 효과가 있습니다. 저도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많은 방법을 써보았습니다. 그런데 명상만 한 것이 없었습니다. 우리의 의식이 어떤 대상에 대해서 작동하고 반응하는걸 자유자재로 멈출 수 있는 능력, 즉 마음이 쉴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일입니다. 

선(禪)을 통해 외적 세상과 연결된 내부 감각기관을 분리할 수 있도록 배우는 겁니다. 그렇다고 선 수행이 세상과의 단절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전통적인 참선법과 달리 미국 위앙종 참선은 밖의 세상과 더 잘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수행을 통해 더 유연해지도록 합니다.

명상은 머리도 맑게 해 줍니다. 그러면 우린 더 잘 판단할 수 있고, 문제도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선은 외부 세상을 바꾸는 게 아닙니다. 사람들은 스스로 원하지 않는 이상 변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오직 우리 자신만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더 영구적인 해결법입니다. 타인을 바꾸려는 것은 포학한 행위일 뿐입니다. 선의 세계에서는 그런게 용납되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 우리 스스로 변하는 것이 에너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쓰는 겁니다. 우리가 스스로의 시각을 바꾸지 않는 한 보이는 세상도 변하지 않습니다. 우린 늘 우리의 눈을 통해서 세상을 보기 때문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 세상이 무질서하고, 압력으로 가득차있다고 하지만, 선의 능력을 키운 이라면 조화롭고 유쾌하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때 우리는 긴장을 풀고 편한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 다른 이들도 긴장을 풀도록 해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스스로에 대해서 너무 진지하게 여기지 않고 그냥 웃어버릴 수 있으면, 다른 이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도 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좀 더 유쾌하고 친절해질 수 있고, 함께 하기에 더 편한 사람이 되는 겁니다. 외부 세상에 대해서 긴장하거나 과민하게 반응하는 대신 압력을 시원하게 받아들입니다. 그러면 점차적으로 방어할 필요가 없다는 걸 발견하고, 궁극적으로는 편안한 상태가 됩니다. 결국 두려움과 가식이 없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공격이나 압력에 대응하는 최상의 방어는 아무런 반응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받아들이지도 말고, 거절하지도 마십시오. 숙련된 명상가는 다치거나 아픈 걸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명상으로 숙련되면 상대방보다 더 빨리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어력도 더 강해집니다. 그래서 누군가 공격하더라도 큰 손상은 입히지 못합니다. 또한 약점을 칠 수 있더라도, 설령 다치더라도, 회복이 매우 빠를 것입니다. 
 
명상은 외부의 압력에도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명상과 스트레스 명상은 외부의 압력에도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 현안스님

관련사진보기


태그:#명상, #참선, #결가부좌, #스님, #마음공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