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용산 청사 접견실에서 열린 7대 종교 지도자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 대표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용산 청사 접견실에서 열린 7대 종교 지도자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 대표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정부 첫 추가경정예산(2차 추경) 내 '코로나19 손실보상 소급적용을 위한 정부안 증액'을 놓고, 여야의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담판 회동'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추경안 국회 통과가 시급한 만큼 우선 추경안부터 서둘러 처리하고 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추가로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결국 여야 영수회담은 사실상 '거절'이며, 정부는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추경안을 국회로 보낸 만큼 기본적으로 국회에서 여야가 협상해 결론내라는 요구도 담겼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7시 50분 서면브리핑을 통해 "야당의 이른바 영수회담 제의에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이라며 "이미 야당과 소통하고 협치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밝혔으며 이런 의지는 확고하다"고 밝혔다. 

이어 강 대변인은 "여야 지도부가 논의해 면담을 요청할 경우 언제든 응할 용의가 있다"면서도 "다만 추경안 국회 통과가 시급한 만큼 우선 추경안부터 서둘러 처리하고 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추가로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선을 그었다. 야당과의 '소통·협치' 의지는 확고하지만, 지금은 때가 아니란 것. 

여야는 당초 이날(28일) 추경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손실보상 소급 적용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본회의를 다음날인 29일 오후로 미뤘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서대문구 현대백화점 신촌점 유플렉스 앞에서 서울시장 후보 지원유세를 펼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서대문구 현대백화점 신촌점 유플렉스 앞에서 서울시장 후보 지원유세를 펼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런 가운데 윤호중 위원장은 이날 오전 충남 보령 지지 유세 도중 "대통령 선거 때 했던 (손실보상) 소급적용 약속을 이행할 방안을 여야 영수회담을 열어 논의하자"며 "소급적용을 하는 온전한 보상안을 위해서,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키기 위해서 내일(29일) 오전이라도 영수회담을 열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는 소급 적용을 약속한 대선 공약을 지키라며 직접 윤 대통령을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강인선 대변인은 윤호중 위원장이 사용한 "영수회담"이란 표현을 '구시대 용어'라고 지적하면서 불편한 심기도 드러냈다. 서면브리핑 마지막 부분에서 "또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은 대통령이 사실상 여당 총재를 겸하던 지난 시대의 용어이며 (윤) 대통령은 본인이 영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란다"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5월 29일로 국회 전반기 의장단 임기 2년이 끝난다. 따라서 일요일인 29일까지 국회에서 추경안이 처리되지 못하면, 그 다음날인 30일부터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구성되지 않아 차기 후반기 의장단이 선출될 때까지 추경안 처리는 미뤄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소상공인에 대한 보상과 지원이 언제 이뤄질 지 기약할 수 없게 된다.

태그:#윤석열, #윤호중, #강인선, #영수회담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