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의 대표적 관광지인 하이난 섬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격 봉쇄되면서 여름방학 성수기 하이난을 찾았던 관광객 8만여명이 현지에서 발이 묶여 오도가도 못하는 처지가 됐다.

7일 중국중앙(CC)TV 등에 따르면 하이난성 싼야시는 전날 오전 6시를 기해 전역에 봉쇄령을 내리고 시민들과 외지 관광객들이 자택과 숙박시설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한 채 코로나19 PCR(유전자증폭) 전수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하이난섬 남부 해안 도시인 싼야는 고급 리조트와 호텔이 몰린 여행 중심지로 코로나19 대유행 시기 전에는 중국 관광객뿐만 아니라 외국 관광객도 많이 찾는 곳이었다.

하이난 섬 내 타지역과 싼야 간 통행이 금지된 상황에서 당국이 항공사에 관광객들을 태우지 말라고 요구하면서 8만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싼야를 떠나지 못하고 숙박시설 등지에 격리됐다.

하루 수만 명의 쇼핑객이 몰리던 초대형 면세점인 싼야국제면세성(cdf몰)과 주요 관광지들도 영업을 중단했다.

하이난성 다른 도시에서도 노래방 등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큰 상업시설 운영이 중단됐고, 하이난성은 전체 섬 주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중국 당국이 싼야 봉쇄에 나선 것은 이 일대에서 새롭게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지난 1일부터 5일 정오까지 싼야를 중심으로 하이난에서는 총 525명이 걸리면서 하이난성은 중국에서 코로나19 확산이 가장 심각한 지역이 됐다.

중국 당국은 특이 싼야를 중심으로 한 하이난에서 확산 중인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그간 중국에서는 발견되지 않은 변종인 BA.5.1.3이라는 점에서 긴장하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 여행지인 싼야의 갑작스러운 봉쇄는 중국인들에게 안전하게 여행할 곳이 없다는 인식을 심어주면서 여행 수요를 더욱 위축시켜 장기간 지속 중인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안 그래도 빈사 상태에 있는 여행 산업에 충격을 가할 전망이다.

더욱이 예고 없이 단행된 싼야 봉쇄는 상하이 봉쇄 사태가 끝나고 나서 여름방학 기간을 맞아 코로나19 확산이 덜한 지역을 중심으로 조금씩이나마 회복되던 여행 수요를 다시 억누르는 계기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코로나, #하이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