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명상은 매일 해야 합니다. 명상을 하면 우리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건강을 균형있게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린 대부분 육체적이고 감정적인 욕구를 돌보거나 지적인 향상을 위한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영적인 삶은 소홀히 합니다. 

명상이란 사실 궁극적으로 영적인 수행입니다. 그리고 그건 우리 내면에 내재된 선함을 기르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에게 도덕적으로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을 가르쳐줍니다. 그게 왜 중요할까요?

왜냐하면 우리가 선한 성품을 키우지 못하면 진정한 행복을 얻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명상과 같은 영적 수행은 우리의 영성을 돌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 주된 목적이 우리 속에 잠재된 지혜를 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혜는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요?

일단 훈련이 필요합니다. 계속해서 명상으로 이로움을 얻으려면 매일 명상 수련의 루틴을 세워야 합니다. 우리가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명상은 불교 선종의 조사로부터 유래했습니다. 이런 위대한 선의 스승들은 이런 표현을 했습니다.
 
"우리가 밥먹고 몸을 씻고, 옷을 입는다면, 명상도 당연히 해야한다."

여러분도 명상을 밥먹고 샤워하고, 옷을 입는 것처럼 일상의 일부로 여긴다면, 명상으로 더 많은 이로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명상은 우리 내면의 감정적 그리고 영적인 욕구와 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실 우리는 모두 집착이 있습니다. 그런 집착하는 마음이 색안경처럼 우리의 시각과 판단을 흐립니다. 명상을 하면 이런 집착에 대한 알아차림도 높일 수 있습니다. 

명상은 마음을 자연스럽게 차분히 해줍니다. 명상으로 우린 마음을 고요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마음 속 동요가 줄고, 내면의 균형이 회복됩니다. 이는 마치 우리 마음의 엔진이 중립으로 전화되어 숨을 돌리게 해주고, 과열되지 않게 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이 매일 명상하면 기혈의 흐름을 강하게 해줍니다. 우리 몸속엔 기운(에너지)와 혈액이 늘 흐르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기운이 막힌데 없이 잘 흐르면, 혈액도 잘 순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노화 과정이 늦춰지고, 외모도 더 젊어지게 됩니다. 이건 터무니 없는 주장이 아닙니다. 수천명의 참선반 학생들이 그런 변화를 보였습니다. 

끝으로 명상은 우리의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게다가 명상은 우리의 기분도 좋게 해줍니다. 그런 평화와 행복은 전적으로 여러분이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맛이나 향기,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고도 여러분은 매일 명상으로 삶의 기쁨을 내면에서 창조해낼 수 있습니다. 
 
아내와 아이가 있는 평범한 명상 수행자가 잠깐 시간을 내어 결가부좌로 앉아서 명상을 하고 있다.
▲ 명상은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내와 아이가 있는 평범한 명상 수행자가 잠깐 시간을 내어 결가부좌로 앉아서 명상을 하고 있다.
ⓒ 장광호

관련사진보기


태그:#결가부좌, #마음챙김, #명상, #불교, #마음공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