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와 한국청소년연맹 등 범청소년계가 공동으로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여성가족부 업무변화에 따른 범청소년계 의견 수렴 긴급 좌담회를 개최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와 한국청소년연맹 등 범청소년계가 공동으로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여성가족부 업무변화에 따른 범청소년계 의견 수렴 긴급 좌담회를 개최했다.
ⓒ 유튜브 생방송 한장면

관련사진보기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와 한국청소년사업총연합회,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등 주요 청소년기관들과 한국청소년연맹, 한국스카우트연맹 등 주요 청소년단체들이 8일 오후 2시부터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다이아몬드홀에서 여성가족부(아래 여가부) 업무변화에 따른 범청소년계 의견 수렴 긴급 좌담회를 열었다.

이번 좌담회는 지난 7월 25일 김현숙 여성가족부장관의 2022년 업무보고를 받은 윤석열 대통령이 "여성가족부 폐지 로드맵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하면서,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으로도 생중계된 이번 좌담회에는 전국의 청소년단체, 청소년센터, 청소년문화의집 관계자 400여 명이 참여했다. 별도의 결론을 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이번 좌담회의 목적이라고 주최 측은 밝혔다.

청소년계는 지난 대선 당시 '범청소년계 정책제안위원회'를 결성해 청소년 업무를 독립적으로 관장할 별도의 조직을 요구했었다.

토론자로 참여한 이승열 한국청소년사업총연합회 회장은 "청소년계가 지난 대선때 장관급 심의 의결기구와 별도의 전담부처를 요구한 바 있고 청소년정책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도 청소년 전담부처가 필요하다는 것이 우리 연합회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김진석 한국청소년정책연대 공동대표도 "그동안 여가부가 청소년정책의 고유성과 권리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했고 청소년 관련 사업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에서 산만하게 진행돼 왔기에 이제는 독립적인 청소년 전담부처가 필요하고 그 정당성을 주장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김진석 한국청소년정책연대 공동대표가 “그동안 여가부가 청소년정책의 고유성과 권리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했기에 이제는 독립적인 청소년 전담부처가 필요하고 그 정당성을 주장해야 할 시기”라 강조했다.
 김진석 한국청소년정책연대 공동대표가 “그동안 여가부가 청소년정책의 고유성과 권리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했기에 이제는 독립적인 청소년 전담부처가 필요하고 그 정당성을 주장해야 할 시기”라 강조했다.
ⓒ 유튜브 생방송 한장면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이번 좌담회에서는 다른 의견들도 나왔다.

김강임 부산청소년수련시설협회 회장은 "여성가족부가 청소년활동의 가치를 아는 부처였는지 답답했었다"라고 토로한 뒤 "학교에서는 학생, 학교밖에서는 청소년으로 그 활동의 포트폴리오가 이원화돼 왔다"면서 학교와의 긴밀한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사실상 교육부로의 업무 이관도 나쁘지 않음을 시사했다.

이익선 청소년활동진흥센터협회 회장도 "여가부 권한이 제한적이고 위상이 취약했으며 여가부 스스로 청소년 업무 의지가 얼마나 있는지 의구심이 들어 현재의 여가부 이름으로는 힘들다는 생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만약 여가부가 폐지된다면 교육부가 좋을 듯 하고 청소년 이름도 함께 명기되는 것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명화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대표는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이 대표는 "원래 여가부는 원래 성평등 역량 강화가 목적인 부처였음에도 특별한 사유도 없이 여가부를 폐지하려 하고 있고, 이는 성평등활동진흥체계 강화를 도외시한 성과 젠더 정책을 포기하는 것"이라면서 오히려 여가부의 역량을 키워야 하기에 여가부 폐지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여가부 업무가 어디로 가던 크게 상관없다는 입장도 나왔다. 임현근 한국스카우트연맹 본부장은 "청소년단체나 기관들이 소속 부처가 어디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법제적으로 지원을 명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율 한국청소년활동학회 사무총장도 "부처가 어디냐가 핵심이 아니라 청소년정책을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적 모색과 예산 확보 등에 더 주안점을 둬야 하고 만약 부처를 꼭 이동시켜야 한다면 미래사회부 등 현재 대상을 위주로 정책을 편성해 온 여가부 기능을 기능주의적으로 부처로 전환하는 발상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청소년계는 이번 좌담회 이후 몇 번의 의견 수렴을 위한 자리를 추가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최 측은 이번 좌담회가 특별한 결론을 도출해 내려는 자리는 아니었다고 밝혔지만 대선을 앞두고 한 목소리를 낸 이후 청소년계에서 별도 청소년전담부처를 계속 촉구해야 된다는 입장부터, 교육부도 좋고 여가부 폐지를 반대하거나 여가부 기능을 확대해야 한다는 등 스팩트럼이 다양해 이를 어떻게 입장 정리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태그:#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 폐지, #청소년, #청소년정책, #좌담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