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9일 55보급창 신선대 이전 논란과 관련해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9일 55보급창 신선대 이전 논란과 관련해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부산의 주한미군 시설인 동구 미군 55보급창이 남구 신선대로 이전할 가능성이 커졌다. 그러자 남구을이 지역구인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졸속 결정"이라며 반발에 나섰다. 국회 상임위에서 나온 안병길(서·동구)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의 답변에 대한 공개적 대응이다.

"주민 동의 구하지 않고 남구 이전? 반대"

박 의원은 9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55보급창의 남구 이전을 반대한다"라고 밝혔다. 현장에는 반선호 민주당 부산시의원, 박구슬 남구의원 등이 함께했다. 이들은 주민 의견 수렴 절차가 전혀 없었고, 남구 지역발전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조 장관 발언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의 부산 유치를 위해 미군 시설의 이전은 꼭 필요하다"라면서도 "하지만 이 대상지가 인근이라면 의견을 듣고 동의를 구하는 절차가 필수적"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부산시와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해수부, 국방부 등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결과라고 규탄했다.

지역 주민이 바라는 철도 시설 이전도 불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 의원은 "군 시설로 지역발전이 가로막혀온 지역 주민에게 찬물을 끼얹었다"라며 "55보급창을 신선대로 이전하게 되면 오히려 철도 시설을 2.5㎞ 연장이 필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신선대 이전 계획이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내놨다. 그는 "신선대 부두를 2030년 이후 부산신항으로 이전하겠다는 것이 부산시의 장기 계획인 만큼 이번 결정은 미봉책이자 이중투자가 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2021년 2월 부산시청 광장에서 55보급창 반환을 촉구하고 있다.
▲ "55보급창 반환하라"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2021년 2월 부산시청 광장에서 55보급창 반환을 촉구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55보급창 신선대 이전 논란은 지난 1일 국회 2차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안 의원이 이 문제를 거론하며 불거졌다. 안 의원은 "55보급창 이전이 시급하다"라며 대체부지를 질문했고, 이 과정에서 조 장관의 논란 발언이 튀어 나왔다. 그는 "관계 부처와 협의해서 대상 부지를 제공한 상태이고, 내부적으로 정리돼 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반면 부산시는 "(대체부지는) 결정된 것이 없다"라며 논란에서 한발 비켜섰다. 부산시 2030엑스포 추진단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국회 질문과 답변 과정에서 나온 이야기이지 시가 결정 여부를 공식적으로 이야기한 적이 없다"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신선대로 정해졌다고 볼 수 없고, 미군도 그렇게 하겠다고 한 적이 없다"라고 덧붙였다.

면적 22만여㎡에 달하는 55보급창은 후방에서 미군의 군수물자를 보관해 전국으로 보급하는 역할을 한 기지다. 그러나 부산항과 도심을 연결하는 위치에 자리잡아 시민사회의 지속적인 반환 요구를 받아왔다. 부산진구 하야리아 부지가 부산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만큼 다른 미군 시설도 이대로 놔둘 수 없다는 요구가 이어졌다.

부산엑스포 유치 과정에서도 보급창은 걸림돌이 됐다. 북항재개발 2단계 부지와 맞닿아 있어 엑스포 부지 활용을 위해 55보급창의 이전이 필수적으로 거론되면서다. 이런 문제로 지난 대선에서 여야 후보가 모두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었고, 윤석열 정부는 이 사안을 국정과제로 포함했다.

태그:#55보급창, #주한미군, #부산, #박재호, #조승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