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7월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7월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당헌 80조 개정 논의 자체가 불필요하다"는 등 '비이재명계'로 목소리를 내는 과정에서 일부 지지자들로부터 공격받고 있는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가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당헌을 바꾸지 않으면서도 동지를 살릴 수 있는 길이 보이는데도 모두가 개정을 요구하니 그저 따라야만 하는가"라고도 반문했다.

고 후보는 14일 오전 충청남도 공주시 충남교통연수원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 후보자 지역순회 경선에서 "지금 제 SNS는 처음엔 상대 진영이었지만, 이제는 우리 진영의 악플들로 뒤덮여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이 "저를 응원하러 온 사람에게마저도 '눈이 어떻게 된 것 아니냐, 당신도 똑같은 수박(민주당 강성지지자들이 '겉은 민주당이고 속은 국민의힘'이라며 비난하는 용어 - 기자 주)이구나' 하면서 그들마저 괴롭히고 있다"고 했다.

고 후보는 이낙연 전 대표가 총선 때부터 지금까지 후원회장이라며 '고민정은 이낙연계'라고 주장하는 이들을 향해서도 "틀렸다. 의원이 된 이후 지금까지 제 후원회장은 줄곧 예술가"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근거 없는 언어폭력은 계속 됐고, 저는 그것이 허위임을 설명하느라 시간도, 에너지도 허비해야 했다"며 "문재인 정부를 위해 함께 땀 흘렸던 동지들의 방패막이가 되주고자 말한 '친문'이란 단어가 갈라치기의 온상처럼 여겨지는 것은 참 가슴 아팠다"고 말했다.

논란의 당헌 80조... "개정하든 안 하든 최대 피해자는 이재명"

무엇보다 그가 최근 공격받은 계기는 '이재명 방탄용 개정' 논란이 불거진 당헌 80조 문제다. 고 후보는 '친이재명계'가 '당직자가 부정부패 등으로 기소될 경우 즉시 직무를 정지한다'는 해당 조항의 개정을 추진하는 것을 두고 "논의 자체를 할 필요가 없다. 왜 우리 스스로 (이재명 의원) 기소를 기정사실화하는가(11일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라고 의견을 표명했다. 그러자 일부 강성지지자들은 고 후보가 결국 당헌 80조 개정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비난하고 있다.

고 후보는 자신의 견해가 '이재명 비토'가 아니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개정을 해도, 개정을 하지 않아도 가장 피해를 볼 사람은 이재명 의원"이라며 "정치적 탄압은 80조 3항에 의해 구제될 수 있다"고 짚었다. 또 "기소를 말하기 전에, 당헌 개정을 논의하기 전에 원칙을 지키며 우리 동지를 지키는 길이 무엇인지 그것을 택하는 게 살 길이라 생각했다"며 "당헌을 바꾸지 않으면서도 동지를 살릴 길이 보이는데도 모두 개정을 요구하니 그저 따라야만 하는가"라고 했다.

"제가 싸워야 할 곳은 도대체 어디입니까? 제가 싸워야 할 대상은 도대체 누구입니까? 저는 누구를 위해 이토록 모든 것들을 맞아가면서 싸워야 하는 것입니까?"

고 후보는 "2년 전 총선에서 오세훈 후보를 상대로 혼신의 힘을 기울였고, 지난 2년 동안 이름조차 낯선 보수 인사들에게조차 좌표가 찍혀 맞고 또 맞았지만 끝까지 문재인의 호위무사 역할을 내려놓지 않았다"고 했다. 또 한동훈·박진 장관과 대정부질문에서 설전을 벌이고,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자녀 입시비리 의혹을 제기하는 등 '야당 의원' 역할에 최선을 다했다며 "저들의 허황된 논리를 깨부수고 진실을 캐내는 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는 "'칼을 버려라. 당신은 내부의 적이다.' 진정 (저를) 이렇게 생각하시나"라며 "그렇다면 언제든 내려놓겠다"고도 얘기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를 상대로 저 같은 정치인이 필요하다 생각하시면, 당내 논의를 위해 저 고민정 하나 정도는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시면 선택해달라"며 지지를 부탁했다. 고민정 후보는 현재 당선이 유력한 최고위원 후보군 가운데 유일한 '비명계'로 꼽힌다.

태그:#고민정, #이재명, #당헌80조, #민주당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