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내대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내대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재선, 전북 남원임실순창)이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하면서 '주호영 추대론'에 찬물을 끼얹었다. 이용호 의원은 "비상상황일수록 추대보다는 경선이 맞다"라며 "경쟁의 판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출사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추대론, 과거 회귀적 발언"

이용호 의원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절대 불리한 국회 지형 속에서 국민의힘은 책임감 있는 하나가 되기보다는 내분과 혼란에 빠지며 점차 국민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라며 "당이 큰 위기를 맞이한 현 상황에서도 원내대표 돌려막기, 추대론 등 과거 회귀적 발언들만 나오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다시 그 인물, 다시 그 구도를 확실하게 벗어버리고 계파를 파괴하고, 선수를 파괴하고, 지역구도를 타파해 새로운 모습으로 당을 탈바꿈시켜야 한다"라며 "국민의힘이 호남이 지역구이며 실용적이고 중도보수적인 저 이용호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국민의힘은 국민에게 신선한 충격을 줄 것이라고 외람되지만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세 가지를 약속했다. 법조문이 정치를 대신하는 여의도 정치에 정치를 회복, 눈치 보지 않고 의정활동을 펼치고 평가받는 분위기를 조성, 대통령실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고 가감 없이 민심 전달 등이다.

"한국전쟁 중에도 대통령 선거 치러, 비상일수록 경선해야"

최근 권성동 원내대표가 사퇴 의사를 밝히며 국민의힘은 오는 19일 새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 당내에선 비상상황인만큼 경선이 아닌 추대로 원내대표를 임명하자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이는 분위기였다. 유력한 후보로 전임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던 5선의 주호영 의원이 꼽혔다. 주 의원 쪽도 원내대표 추대론을 싫어하지 않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일각에선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강했다. 선출되지 않은 원내대표는 당위성을 획득하기 어렵다는 취지다. 추대와 경선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가운데 이 의원이 추대로 기울어지는 판을 깨기 위한 출사표를 던진 것으로 읽힌다

이 의원은 "비상상황이라 추대하자는 건 옳지 않다고 본다. 대한민국 역사를 되짚어 봐도 6.25전쟁(한국전쟁) 중에도 대통령 선거를 치렀다"며 "비상상황일수록 리더십을 세우기 위해선 경선을 하는 게 맞다"라고 말했다.

이어 "당이 건강하기 위해선 추대보단 건전한, 치열한 경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더 훌륭한 다선 의원분들이 계시는데, 그분들이 조금 망설이는 것 같고 그래서 경쟁이 이뤄지지 않으면 국민의힘에 결코 도움이 안 될 거라고 생각해서 제가 먼저 경쟁의 판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라고 출마 이유를 밝혔다.

"법 조문 논리 싸움은 국민에 짜증 유발... 정치다운 정치 회복해야"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용호 의원은 '비대위 정지 가처분' 정국을 정면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정치의 사법화가 계속되고 있다"며 "정치적 결단으로 난국을 헤쳐가고 협치하고 생산적인 정치를 만들기보다는 법 조문으로 논리싸움이나 하는 정치가 계속돼서 국민들이 보기엔 생산성 낮고 불편하고 짜증 나는 경치가 계속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법치보다는 정치가 상위 개념"이라며 "정치다운 정치를 회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경향신문> 기자 출신인 이 의원은 2004년 새천년민주당을 통해 정계에 입문한 뒤 국민의당 소속으로 당선했다. 이후 무소속으로 있다가 지난 대선 기간 국민의힘에 입당해 당내 입지가 굳건한 편은 아니라는 평가다. 또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가처분이 인용된다면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을 겸임해야 하기 때문에, 재선이라는 낮은 선수의 의원이 원내대표를 맡기엔 부적합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이 의원은 "가처분에 따라 원내대표 위상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좀 더 경험이 많은 분이 해야하는 거 아니냐는 부분을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다"라면서 "앞으로 그런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까 경험 많은 분을 원내대표로 다시 세우자는 건 수긍하기 어렵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저도 정치판에 오래 있었다. 비록 (제가) 선수는 적지만 지금 거론되는 분 못지 않게 정치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금 나오는 윤심은 '없는 호랑이'"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이 어디에 있느냐를 따지는 국민의힘 분위기를 두고서 이 의원은 "윤심이 중요하다"라면서도 "근데 그런 말이 있다. 세 사람이 모이면 없는 호랑이도 만들어낸다. 지금 나오는 윤심은 서너 분이 만들어낸 '없는 호랑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렇게 치면 저도 윤 대통령과 가까운 '친윤'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대통령은 당무에 관여 안 한다고 했고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라며 "국민의힘에 몸담은 지 짧기 때문에 계파도 없고 세력도 없는 상황이지만, 국민의힘이 제대로 갈 수 있도록 하는 큰불을 지피는 사람, 촉매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출마하게 됐다"라고 답했다.

태그:#이용호, #주호영, #원내대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