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정회되자 이채익 위원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이야기 나누는 이채익 위원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정회되자 이채익 위원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동연 현 경기도지사의 국정감사는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고, (이재명) 전 지사도 국정감사 대상이라고 본다."

'이재명 관련 자료 제출'을 두고 여야가 갈등하자, 이채익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중재'를 하고자 이같은 발언을 했다. 하지만 이는 경기도 대상 국정감사의 주질의를 시작하기도 전에 파행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았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위원장은) 공정하게 진행하시라, 중립적으로"라며 항의한 뒤 전원 퇴장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재명을 지키기 위한 육탄전"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행안위의 경기도 국정감사가 18일 오전 10시 경기도청에서 진행됐다. 갈등의 시작은 경기도의 불성실한 자료 제출 지적이었다. 주질의 전 가장 먼저 의사진행 발언을 요청한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경기도가 무차별적으로 서류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모든 의원 경악할 정도로 자료를 못 받고 있다"며 행안위 차원의 김동연 경기도지사 고발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법카 내역-감사보고서 등 '이재명 자료' 요구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 발언하는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 의원들이 경기도에 제출 요구한 자료는 '법인카드 내역' '감사보고서' 등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관련 자료였다. 행안위 국민의힘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별정직 채용 현황, 경기도 보유 법인카드 현황, 2017년부터 2022년 6월까지 경기도 업무추진비 현황"을 요구하면서 '경기도 감사보고서'를 손팻말로 만들어와 들어 보이기도 했다. 이에 주질의가 아닌 의사진행 발언에서 정치 공세를 편다는 민주당 의원들의 항의가 나왔다.

하지만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은 경기도 국정감사를 '이재명 국감'으로 끌고 가려는 의도를 드러냈다. 조은희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김혜경 여사의 법인 카드 유용으로 기소된 배소현씨가 총무과 직원인가 아닌가를 알기 위해 업무 분장표를 요구했다"며 "김수민 시사평론가가 정보공개청구로 받은 자료에 의하면 배소현씨는 총무과 직원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조 의원은 전 성남시 공보과장이자 현 경기도뉴딜팀장이 오아무개씨와 관련한 자료, 김혜경 여사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돼 입건된 총무과 직원 2명 관련 자료 등을 요구하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저격하는 방식의 발언을 쏟아냈다. 민주당 의원들은 항의를 이어갔지만, 이채익 위원장은 조 의원의 발언을 제지하지 않았다.

"전 지사도 국감 대상" 이채익 위원장 발언... 민주당 '강력 항의'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자료제출 요구 등에 항의하고 있다.
▲ 항의하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자료제출 요구 등에 항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발언권을 얻은 행안위 민주당 간사 김교흥 의원은 "경기도가 특히 (자료 제출과 관련해) 시끄러운 것 같다. 의원들이 자료를 보고 국정감사를 하기 때문에 특별한 사항이 없으면 제출하는 게 맞다. 지사께서 꼭 자료를 줬으면 좋겠다"면서 자료 제출에 대한 불만을 공감하면서도 "(국민의힘 의원들이) 김동연 지사의 취임 100일보다는 전임 지사에 대해 정쟁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식으로 정쟁으로 몰고가는 모습을 안 보였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이때 이채익 위원장은 여야를 중재하고자 "(자료 제출에) 경계가 있어도 안 된다. 김동연 현 지사의 국정감사는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고, (이재명) 전 지사도 국정감사 대상이다. 그렇게 본다"며 "지금이라도 (경기도는 이재명 관련) 자료를 제출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발언은 파행을 불렀다. 민주당 의원들은 강하게 항의했고, 이날 오전 10시 50분께 결국 전원 퇴장하면서 국정감사는 중단됐다.

장제원 "이재명 방탄 위해 민주당 퇴장... 야당이 국감 방해"

이후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재명 대표를 방탄하려고, 육탄전으로 막으려고 (민주당 의원들이) 다 나간 것 아닌가"라며 "어떻게 야당이 국정감사를 방해하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김동연 지사를 향해 "경기도를 둘러싸고 있는 부정부패에 대해 경기도민들이 알고 싶어하지 않겠나"며 "김동연 지사가 왜 이걸 숨기고 은폐해서 '이재명 지사의 방탄'에 동참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경기도 국정감사는 파행 1시간여 만인 오전 11시 50분께 속개됐다.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자료제출 요구 등에 항의하며 국감장을 나가고 있다.
▲ 국감장 나가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자료제출 요구 등에 항의하며 국감장을 나가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김동연, #이재명, #이채익, #경기도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