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에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한덕수 국무총리, 여야 지도부를 비롯한 참석자들과 환담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에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한덕수 국무총리, 여야 지도부를 비롯한 참석자들과 환담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국회 시정연설 전 열린 사전환담 때 이른바 '비속어 발언'에 대한 사과를 공식 요구 받고도 이를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2023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 전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한 5부 요인과 국민의힘·정의당 지도부를 만났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환담 비공개 직후 "환담장에 오면서 편하셨나. 사과에는 시기가 따로 있지 않다. 사과하시라"고 요구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9월 미국 뉴욕 순방 중 한국 국회를 향해 "이XX" 발언을 한 것에 대한 지적이었다. 참고로, 대통령실은 당시 윤 대통령의 발언 대상이 '미국 의회'가 아니고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을 거론한 것도 아니라고 해명한 바 있다(관련 기사 : 김은혜 "윤 대통령 발언, 우리 국회 향한 것" http://omn.kr/20tvu).

이에 대한 윤 대통령의 반응은 '일축'이었다. 이은주 비대위원장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하지 않은 발언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사과하는 건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이 비대위원장이) 사과를 요구했고, 윤 대통령은 '사과할 만한 일이 없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즉 대통령실의 해명을 스스로 부정하면서, 자신의 발언이 국회에 대한 모욕이란 야당의 주장 역시 수용하지 않은 것이다. 

이 비대위원장은 이 밖에도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과 가압류 청구 등을 제한하는 '노란봉투법'에 대한 정부·여당 측의 반발, 내년 예산안의 '민생예산 삭감·부자감세 기조'에 대한 유감과 우려를 전했다.

특히 이 비대위원장은 윤 대통령에게 "아직 국회에서 입법 논의도 시작되지 않았는데 대통령 거부권 이야기가 나오는 데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관련 기사: 이은주 "마약과 전쟁? '윤석열 수사지휘부' 뽑은 것 아냐" http://omn.kr/21bk3 ). 이에 윤 대통령은 "노란봉투법 관련해서 거부권 이야기를 한 번도 한 적이 없다. 국회에서 논의를 시작해 달라"고 답했다.

"비속어에 대한 사과가 도대체 누구의 국익을 저해하나?"

한편, 정의당은 따로 논평을 통해서 윤 대통령의 사과 거부에 대한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김희서 정의당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사과는 얼어붙은 여야 관계를 풀 최소한의 선결 조건인데, 사과마저 '국익' 운운하며 거부하는 것에 말문이 막힐 지경"이라며 "비속어에 대한 사과가 도대체 누구의 국익을 저해한다는 말이냐. 국익이 아니라 대통령의 위신을 걱정하는 것이 솔직한 속내 아니냐"고 따졌다.

또 "대통령의 사과 거부는 국회와의 대화를 거부하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다"라며 "윤 대통령은 사과하시라. 국회와의 협력 없이 정부조직 개편, 내년도 예산안 그 무엇도 처리할 수 없다는 사실은 윤 대통령 스스로가 가장 잘 알 것이다. 시행령 통치도 한계가 있다"고 꼬집었다.  

태그:#윤석열 대통령, #사전환담, #시정연설, #비속어 논란, #정의당
댓글8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