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청소년정책연대(상임대표 이영일, 이하 정책연대)가 31일로 창립 7주년을 맞았다. 정책연대는 하루 앞선 30일 오후 1시 30분 용산역 itx3회의실에서 임원 및 회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정책연대는 청소년의 인권과 성장을 위한 정책을 제시하고, 실천적 사업을 전개할 것을 다짐했다. 이들 단체는 세월호 사건 이후인 2014년 5월부터 1년여간의 발기인 모집과 창립 준비를 거쳐 지난 2015년 10월 31일 흥사단 강당에서 창립했다.
  
한국청소년정책연대 창립 7주년 기념식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대 창립 7주년 기념식이 진행되고 있다.
ⓒ 차원

관련사진보기

 
그간 정책연대는 ▲ 옥시 불매운동 ▲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 학원시간 연장 반대 ▲ 청소년증 확산 여론 형성 ▲ 청소년 참정권 확대운동 ▲ 청소년 전담 부처 설립 ▲ 우크라이나 청소년돕기 운동 ▲ 민식이법 개정 촉구 등 청소년 관련 운동을 전개해 왔다.

행사는 전날 발생한 이태원 압사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의 묵념으로 시작했다. 정책연대는 사고 발생 직후 긴급 논평을 통해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공공기관을 향해 진행 중인 모든 청소년센터 관련 핼러윈 축제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정책연대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서승호 장안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가 사회를 봤으며, 장안대학교 사회복지과 학생 3명도 참석해 청소년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눴다.

이영일 상임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학생 인권 차별, 학생 희생 참사 등을 접하며 누군가는 청소년들을 위한 일을 해야 하는데, 우리가 나서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다"며 2014년 조직을 제안할 당시의 심경을 전했다. 또 "그러나 현재 당시의 창립 멤버들은 많이 남아 있지 않다"고 아쉬워하며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사람들이 제2의 창립멤버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학생들도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현 정부의 청소년정책이 여성가족부에서 보건복지부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2005년 노무현 정부 시절 청소년위원회가 처음으로 출범하고, 국가기구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는데 다시 청소년정책의 입지가 불안해지게 됐다"고 안타까워했다. 또 "청소년정책을 위한 고민과 고뇌의 시간이었던 지난 7년은 대단히 소중했다"며 "청소년의 인권과 성장에 대해 더 크게 목소리를 내야 한다, 정책연대의 정체성을 잘 가꿔나갈 수 있도록 모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의견을 주셨으면 좋겠다"고 임원과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청소년들을 위한 연대체 반드시 필요...청소년정책 계속 지켜볼 것

이어진 수여식에서 공로패를 수상한 정책연대 정민아 총무부장은 "상을 받을 자격이 있나 싶지만, 이렇게 귀한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며 "정책연대가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감사패는 디오웹 대표 배도은 정책연대 정보통신위원장에게 돌아갔다. 배 위원장은 "정책연대가 드디어 홈페이지를 오픈하게 되어 무척이나 기쁘다"며 "앞으로도 위원장 자리를 지키며 홈페이지를 잘 유지, 관리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밖에도 참석자들은 "20년 뒤에도 이 연대가 유지되었으면 좋겠다" "70주년, 100주년 앞으로도 계속 한국청소년정책연대가 청소년정책을 위한 이야기들을 해나가자" "대한민국이 존재하는 한 청소년들을 위한 연대체는 꼭 필요하다" "지역에서도 더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등의 이야기들을 나눴다.

이 상임대표는 행사를 마친 후 "청소년정책에 관심이 있는 관련 당사자들이 함께 한국청소년정책연대가 걸어온 길과 앞으로 걸어갈 길을 이야기하고 모색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다음 8주년 행사는 코로나 상황이 정리돼 더 많은 사람들을 모시고 더 넓은 곳에서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기념식 종료 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념식 종료 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차원

관련사진보기

 
한편 정책연대는 청소년 공동대표 인선과 지역 임원진을 보강하고, 현재 윤석열 정부가 추진 중인 여성가족부의 보건복지부 내 축소‧이관에 따른 청소년정책의 문제점을 모니터해 그 대안을 공표한다는 방침이다.

태그:#한국청소년정책연대, #창립7주년, #청소년위원회, #여성가족부, #여가부 이관 반대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학에서 언론정보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교육언론[창]에서도 기사를 씁니다. 제보/취재요청 813arsene@naver.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