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 질의응답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동남아 순방 관련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거부한 것에 대해 강원민주재단(이사장 최윤)이 "윤 대통령은 언론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강원민주재단은 지난 10일 성명서를 내고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이유로 특정언론사에 대해 취재 제안과 전용기 탑승배제하는 것은 우리나라 헌정사에서 그 사례를 찾을 수 없는 실로 어처구니 없는 언론탄압이자 언론자유에 대한 분명한 도전"이라고 규정했다.

재단은 "대통령 전용기는 윤석열의 개인재산이 아니다"면서 "대통령 전용기는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면, 취재비용은 해당 언론사가 자비로 부담한다. 그런데 대통령실은 마치 윤석열의 개인재산 이용에 시혜를 주는 것으로 착각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행태에 실로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실의 이번 조치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시 욕설 비속어 파문, 이태원에서 벌어진 비극적 참사에 대한 무책임한 대응 등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실정을 통해 만들어진 국정파탄의 책임을 언론에 돌리고 자신들을 지지하는 일부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비겁하고 유치한 정치적 공세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재단은 또 "지금 벌어지는 MBC에 대한 언론탄압은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인 언론자유 보장이라는 민주적 질서에 대한 정면 도전이며, 우리 국민이 온갖 어려움을 이겨내고 쟁취한 자랑스러운 민주적 가치에 대한 부정이며 반헌법적 폭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MBC를 겨눈 윤석열 정부의 언론탄압과 폭력을 용인한다면 그 칼끝은 언론계 전체를 겨눌 것이며, 결국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기틀을 파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강원도, #강원민주재단, #대통령실, #MBC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