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01년 당시 용인시민들이 난개발에 맞서 ‘금줄치기’를 통해 대지산 살리기 운동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용인환경정의
 2001년 당시 용인시민들이 난개발에 맞서 ‘금줄치기’를 통해 대지산 살리기 운동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용인환경정의
ⓒ 용인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용인환경정의가 8일 용인시에 죽전 대지산자연공원 내 죽전3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논의 철회를 요구하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죽전 대지산자연공원은 시민들이 1990년대 말부터 용인의 난개발에 맞서 무분별한 녹지 훼손을 막고자 대지산 살리기 운동을 시작해 시로부터 대지산 보존 결정을 끌어냈다.

난개발 반대 운동의 상징이자 도시의 허파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대지산자연공원이 죽전3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후보지가 되면서 또다시 개발 위기에 직면했다는 게 용인환경정의 측 주장이다.

대지산자연공원 내 죽전3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시 공원의 약 400평을 사용할 예정이며, 주차장의 경우 지하를 뚫어 환경 훼손이 불가피하다.

이에 용인환경정의는 성명서를 통해 환경정의와 시민들은 우수한 녹지의 무분별한 개발에 항의하며 '대지산 살리기 운동'을 시작해 나무 위 시위 17일 만에 정부로부터 '대지산 보존'의 약속을 받아냈다면서 용인시민과 10여 년 이상 대지산환경축제를 열어 대지산자연공원의 보존과정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려냈다고 강조했다.

이어 2050 탄소 중립 협력을 선언하고 '환경교육도시'로 선정된 용인특례시가 스스로 나서서 역사적인 공원을 훼손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기후위기 시대의 탄소흡수원이자 기후위기 적응의 수단인 도시숲 확대에 대한 정책이 논의되고 있는 이 시기에 애써 가꾸어 온 도시숲을 훼손하려는 용인시 행정에 대한 우려를 전하며 행정복지센터 건립 논의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용인환경정의 이정현 사무국장은 "환경교육을 해왔고 환경보전의 상징성을 갖고있는 대지산자연공원이 행정복지센터 부지 후보로 거론되는 것 자체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용인시가 최근 환경교육도시에 선정됐다. 그런 용인시가 지켜온 자연을 훼손하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환경교육의 장으로, 주민들의 산책로로 용인시민에게 돌아온 대지산자연공원에 죽전3동 행정복지센터가 건립될지, 또다시 시민들이 대지산자연공원을 지킬 수 있을지 관심이다.

<인천일보>에 따르면 용인시 관계자는 "현재 용인시에서 대지공원 일부를 죽전3동 행정복지센터 부지로 거론된 적은 전혀 없다"며 "다만 지역 주민들 사이에 동청사가 없는 죽전3동 신축에 대해 논의된 적은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용인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용인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치와 참여시대의 동반자 용인시민신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