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안산본부(아래 6.15안산본부)가 11월 29일(화) 상록수역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역사정의 실현! 군사동맹 중단으로 한반도에 평화를!'이란 주제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강숙 6.15안산본부 상임공동대표(안산YWCA 회장)의 여는 말로 시작하여 윤유진 평등평화세상 온다 교육팀장, 이경원 안산더좋은사회연구소 소장이 발언했으며 박범수 진보당 안산시위원회 위원장과 김부일 청소년열정공간99도씨 책임교사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전쟁위기 불러오는 윤석열정부 규탄 기자회견 모습
 전쟁위기 불러오는 윤석열정부 규탄 기자회견 모습
ⓒ 김현주

관련사진보기

  
이강숙 6.15안산본부 상임공동대표는 여는 말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가 위협받고 전쟁의 위기가 높아지는 엄중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설명하며 "전쟁연습을 중단하고 남북 사이에 대화를 재개하고 평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평화를 위협받는 시대, 국가보안법이 여전히 활개를 치는 시대이지만, 그럼에도 더욱 더 평화를, 민족의 공존을, 통일을 이야기하고자 한다"라며 기자회견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평화와 인권의 상징이자 안산시민들의 자발적 모금을 통해 건립된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진행되어 역사정의 실현, 대일굴욕외교 규탄의 목소리도 높았다. 윤유진 평등평화세상 온다 교육팀장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해 일본 정부는 공식적으로 사죄하고 배상해야 하며, 한국 정부는 가해국 일본에게 관계 개선을 구걸하는 굴욕외교를 당장 멈추고,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이행되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과거사 문제에 대한 책임있는 태도를 촉구하였다.

또 "일본이 재무장과 군사대국화를 추진하는 지금, 일본과의 군사협력은 일본의 재무장을 용인해주는 일이자, 자위대의 한반도 재진출을 열어주는 지극히 위험하고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규탄하며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안전‧평화를 위해 한일, 한미일 군사협력을 당장 중단할 것을 요구하였다.

마지막 발언은 이경원 안산더좋은사회연구소 소장이 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보면 우리의 존엄은 없고 미국의 이익만을 따랐다"고 규탄하며 "전쟁위기가 하루도 그칠 날이 없다"며 "국민의 자존을 세우고 민족의 자주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더 이상 윤석열 정부의 행태를 묵과할 수 없다"라며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전쟁위기 불러오는 윤석열정부 규탄 기자회견 모습
 전쟁위기 불러오는 윤석열정부 규탄 기자회견 모습
ⓒ 김현주

관련사진보기

 
참여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평화가 위협받는 시대, 전쟁의 위기가 시시각각 다가오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한미일 군사협력과 이 과정에서 전개되는 군사훈련 등이 실제 상황으로 갈 수 있는 위중한 상황"이라며 "전쟁 위기의 두려움과 혼란, 전쟁의 피해는 일상을 살아가는 시민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질 것이다. 시민들의 안전과 삶, 한반도의 평화를 외면하는 강경한 군사동맹, 한미일 군사동맹을 당장 중단하라"고 다시 한번 촉구하였다.

6.15안산본부는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안산시민들과 함께 다양한 실천과 행동을 진행할 것을 결의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덧붙이는 글 | 통일뉴스에도 중복 게재되었습니다.


태그:#6.15안산본부, #평화통일, #한미일군사협력반대, #한미연합군사훈련중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기도 안산에 살고, 청년문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