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홍근 원내대표가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 발의 등을 문제삼아 이태원 압사 참사 국정조사 전면거부 뜻을 밝힌 대통령실을 향해 "유족과 국민 앞에 최소한의 부끄러움이라도 느끼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박 원내대표는 30일 서울시 성동구청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에서 "이태원 참사 한 달이 지났건만 대통령실과 집권여당은 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주무장관에게 책임을 묻는 것을 정쟁이라고 한다"며 "어제(29일) 대통령실이 국정조사 보이콧을 주장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유족과 국민 앞에서 최소한의 부끄러움이라도 느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참사의 진상규명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를 장관의 정치도의적, 행정적 책임과 연계해 조건삼는 것이야말로 정쟁"이라고 했다.

"윤석열 정부, 책임은커녕 진정성 담은 사과조차 없어"

박홍근 원내대표는 "역대 모든 정권 총리, 장관이 대형참사에 책임지고 즉각 사의를 표하고 사퇴했다"며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하나같이 책임은커녕 진정성을 담은 사과조차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급기야 정부 훼방으로 그동안 서로 연결되기 어려웠던 희생자 65명의 유가족이 모여 어제 성명을 발표했다"며 "유족은 정부의 책임 회피와 거짓 해명, 일부 실무자에만 국한된 수사와 조사를 비판했다"고 지적했다.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은 이제라도 유족의 피맺힌 절규에 귀기울여 민심 따를 것을 거듭 촉구한다. 대통령 측근 지키기에 열중하며 국정조사를 회피할 핑계만 찾는다면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전날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민주당이 해임건의안을 발의하면 우리는 국정조사를 전면 보이콧할 것"이라며 "기존 합의는 파기 수준"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상민 장관의 자진사퇴는 물론 아직 민주당이 발의조차 하지 않은 해임건의안을 수용할 가능성도 전혀 없다는 분위기다. 윤 대통령은 최근 참모에게 "야당이 국정조사 하자고 해놓고 장관부터 자르라고 하는 게 말이 되냐"며 언성을 높였다고 전해진다.

'생명·안전 시스템' 강조하며 성동구청서 현장 최고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종합 운영센터에서 정원오 구청장에게 운영 현황을 설명 들은 뒤 박수를 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종합 운영센터에서 정원오 구청장에게 운영 현황을 설명 들은 뒤 박수를 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민주당 지도부는 29일 성동구 전역 CCTV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이 갖춰진 성동구청의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를 둘러본 뒤 압사사고 발생 우려시 성동구청이 성동경찰서와 성동소방서는 물론 인근 군 부대까지 긴급출동을 요청하는 시연도 참관했다. 이재명 대표는 정원오 성동구청장에게 "훌륭하다. 다른 지방정부도 많이 벤치마킹하면 좋겠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 대표는 최고위에서도 "국민 안전에는 저작권이 따로 있지 않다"며 "성동구청에서 하고 있는 안전시스템을 전국 지방정부들이 벤치마킹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하길 기대한다"고 발언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 자체를 언급하진 않았지만, 예산 문제와 관련해 "정부와 여당의 책임의식을 찾아보기 어렵다"며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정부·여당으로서 이 나라 주권자인 국민을 두려워하길 바란다"는 말도 남겼다.

태그:#이태원 참사, #이상민, #윤석열, #박홍근, #이재명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