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위기충남 공동회원들이 30일 충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위기충남 공동회원들이 30일 충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농민, 노동계, 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위기충남공동행동이 30일 충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농민, 노동계, 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위기충남공동행동이 30일 충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지역 노동, 농민, 시민사회로 구성된 위기충남공동행동은 30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태흠 지사의 도정을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집회 직후 충남도청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할 계획이다.

위기충남공동행동은 "충남도의 노동, 인권, 기후위기 대응 정책 등이 후퇴하고 있다"며 충남도와 도의회에 4대 요구사항과 10대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것을 주문했다. 오는 12월 1일 충남도의회 본회의를 앞두고 요구사항을 발표한 것이다.

위기충남공동행동의 4대 요구 사항은 ▲쌀값 폭락과 생산비 폭등에 대한 지원 정책 마련 ▲충남인권기본조례·학생인권조례 지켜내고 인권정책 확대 할 것 ▲당사자 참여를 보장하는 정의로운 전환 추진 ▲노동정책 후퇴 중단이다.

또한 10대 과제에는 ▲여성농업인행복바우처 폐지 철회 ▲석탄화력 조기폐쇄와 재생에너지 확대 ▲ 노동안전보건사업, 청소년노동인권사업, 특수고용·플랫폼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등 노동 정책 사업 예산의 원상회복 등이 포함돼 있다.

문용민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본부장은 "충남도는 농민들이 쌀값 폭락으로 고통 받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대책이 없다"며 "오히려 여성농민들이 지급받아온 바우처 예산조차 폐지하겠다고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노동정책 또한 파탄으로 치닫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에 인권조례를 제정돼 있다. 하지만 충남 인권조례는 지난 2018년에 이어 또다시 폐지 위기에 처했다.

이와 관련해 박진용 충남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충남의 노동자 농민 시민사회는 현재의 상황을 충남의 위기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시민사회가 겪는 위기 중 하나는 인권조례 폐지 문제이다. 인권이 우선인 지역 사회의 의지의 표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방정부가 인권을 중심에 두지 않고 효율과 다수의 편의를 생각하면 약자와 소수자의 권리가 배제되고 침해 될 수 있다"며 "시대를 거스르고 헌법을 부정하고 상식을 무너뜨리는 인권조례 폐지 주장에 대해 단호히 반대한다. 시민 노동자들과 함께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기후위기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추교화 기후위기충남행동 공동대표는 "기후위기 문제는 오늘 내일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 당장의 생존의 문제다"라며 "가뭄, 산불, 홍수 등 기후 재난이 심각하다. 많은 생명과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에서도 약자가 희생당하고 있다. 화력발전소는 폐쇄돼야 한다"며 "하지만 화력 발전소에서 일하는 노동자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마련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공정이고 정의이다"라고 말했다.

태그:#위기 충남 공동행동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