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는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에 대해 탄압하지 말고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전공노 충북본부 제공)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는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에 대해 탄압하지 말고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전공노 충북본부 제공)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전국의 공무원들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퇴와 정당한 노조활동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전공노) 충북본부는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에 대해 탄압하지 말고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전공노 각 지역에서 전국동시다발로 진행됐다.

전공노 충북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상민 행안부 장관 사퇴 촉구 이외에도 전공노 활동에 대한 정부의 징계추진을 비판했다.

앞서 전공노는 정부 정책에 대한 공무원의 의견을 정부에 전달하기 위해 투표를 진행했다.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윤석열 정부 정책에 대하여 조합원의 의견을 묻는 총투표였고, 주요 내용은 ▲2023년 공무원 보수인상률 1.7% ▲공무원 인력 감축 계획 ▲공무원연금 소득공백 ▲10.29 이태원 참사 책임자 처벌 등이다. 전공노는 이 투표에 조합원 3만 8000여 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행안부는 11월 16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정부정책 찬반투표 관련 투표금지 및 위법행위 엄중 조치 협조요청' 공문을 중앙부처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투표 이후에는 각 시·도에 투표 관련 증거자료를 조사해서 투표자들에 대해 징계처분을 하도록 강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공노 충북본부는 "투표 금지 및 위법행위 엄중 조치 공문 배포는 정당한 공무원노조의 활동을 방해하는 것"이라며 "국민의 비판과 저항이 확대되는 것을 막아보고자 하는 치졸한 술수이며, 노조탄압이자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노조의 자율적 운영과 활동에 심각하게 간섭·개입하는 것으로 직권남용이며 업무방해행위"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전공노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노조탄압, 10.29 이태원 참사 책임 등을 이유로 고발했고, ILO를 비롯한 국제기구, 인권기구 등에 대한민국 정부를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에 대하여 징계를 추진하라는 정부의 요구에 부화뇌동하는 단체장에 대하여도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충북인뉴스, #이상민, #공무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