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3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뜻깊은 행사가 열렸다.

1923한일재일시민연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등 50여 시민단체가 모여 만든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추진위'(이하 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간토학살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시급함을 촉구했다. 또한 진실규명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그동안 연구한 간토학살 피해자 조사 명단이 발표됐다.

1923년 9월 1일, 관동대지진이 발생하자 일본 정부는 서둘러 계엄령을 선포했다. 명분은 '조선인폭동설'이었다. 수십만의 이재민이 발생, 민중의 불만이 자칫 천황제에 대한 항거로 나타날 것을 우려한 조치였고 조선인을 희생양 삼아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술책이었다. 그 결과 이주노동자로 들어와 있던 조선인과 유학생들이 무참하게 학살됐다.

상해임시정부기관지 독립신문사와 도쿄의 유학생이 주축이 돼 만든 '이재동포위문단'이 조사 발표한 바에 따르면, 조선인 6661명이 죽임을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동양미술 전공자로 학살 당시 일본에 있었던 독일인 브르크하르트 박사(Dr. Otto Bruchhardt)는 그해 10월 9일 보쉬체 신문(Vossische Zeitung)에 '한인에 대한 일본의 대량학살'이란 글을 기고했는데 여기서 참살당한 전체 조선인이 1만 5천여 명에 이른다고 적고 있다.

그럼에도 당시 조선총독인 사이토는 피해자는 2명에 불과하다고 강변했다. 학살 후에 열린 1923년 제국의회에서 무소속의 다부치토요키치의원이 야마모토 곤노후예 총리에게 조선인학살에 대한 정부책임을 제기했을 때 "지금 조사중이므로 답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 후로도 간토학살의 국가책임을 묻는 일본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으나 일본정부는 100년 동안 사과와 배상은 말할 것도 없고 진상규명조차 외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위원회는 올해 100주기를 맞아 9월 1일부터 7일까지 '간토학살추도기간'을 설정하고 서울과 도쿄에서 대대적인 추모집회와 국제학술회의를 열 예정이다. 위원회가 특히 역점을 기울이는 사업은 간토 학살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 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다.

이 법은 대학살사건의 진상을 밝혀 일본정부의 책임인정과 사과를 이끌어내고 다시는 이런 제노사이드 범죄가 일어나지 않게 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19대 국회에 이어 이 특별법을 대표 발의한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내빈 인사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해법에서 보듯 정부여당이 대일 굴종외교를 하는 상황이어서 쉽지는 않지만 100주기인 만큼 국민의힘 의원까지 참여하도록 설득해 올해는 특별법 제정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의 성명서 발표장면. 앞줄 왼쪽에서 네번째가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이다.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의 성명서 발표장면. 앞줄 왼쪽에서 네번째가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이다.
ⓒ 민병래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회견에서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연구용역으로 진행된 '관동대지진 희생자 명부에 관한 실태조사' 결과 발표가 있었다. 적은 예산에 기간도 짧았지만 이 사업은 정부기관이 처음으로 간토학살에 조사주체로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용역을 수행한 한신대상생전환센터의 책임연구원 성주현 박사는 모두 408명의 명단을 확정해 발표다.

주일한국대사관에서 발견된 '일본 진재시 피살자명부'에 수록된 290명을 토대로 <독립신문>(상해판)·<동아일보>·<매일신보> 등 국내에서 발간된 당시 신문류, <현대사자료6·관동대진재에 있어서 조선인학살의 진상과 실태>·<감추어진 역사> 등 자료집과 <관동대진재 조선인학살의 기록-도쿄지구별 1100개의 증언> 같은 목격담 등이 검토됐다. 또 일본의 여러 보고서를 분석하고 군마현 조도지(成道寺)와 구본지(九品寺), 사이타마현(埼玉縣)의 쇼주인(正樹院)과 조센지(常泉寺)의 추모비를 조사해 이뤄낸 성과다.

성주현 박사는 이번 조사에서 "도쿄도 위령당내 조선인 명부 83명과 일본 사법성이 작성한 명부 380명에는 접근할 수 없었는데 이 부분만 반영해도 숫자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일본 내 증언집에 대한 추가분석과 면밀한 현장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태그:#간토학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진과 수필로 쓰는 만인보" 줄여서 '사수만보'를 쓰고 있습니다. 우리 시대 민초들의 이야기를 빚어내는 일에서 보람과 즐거움을 느낍니다. 열심히, 성실하게 살아가는 이들의 삶에 조명을 비추고 의미를 부여코자 할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