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궁경부암 예방주사인 가다실 접종에 대한 잘못된 정보나 오해를 짚어내고, 정확한 정보와 함께 접종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본 기자의 경험과 취재를 토대로 가다실 접종을 어렵지 않게 전달하는 기획이다. 나와 내 파트너를 위한 주사 맞을 결심, 1995년생 청년 기자가 직접 알아보고 맞아보며 취재했다.[기자말]
가다실 주사
 가다실 주사
ⓒ 은평시민신문 김연웅

관련사진보기

 
"병원 갈 때 느끼는 주변의 눈초리 때문에, 사람들이 접종을 막막하게 여길까 싶어요. 하지만 그냥 병원 가서 '가다실 맞으러 왔어요' 하고 용기내서 가시면 어려울 것이 없어요."

대전에 거주하는 A씨(1990년생 남성)는 주사 맞을 결심을 하는 것이 어려울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가 결심을 하고 맞은 주사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 백신인 가다실, 일명 '자궁경부암 백신'이다.

하지만 어떻게 어렵지 않겠나. 사람들의 시선, 잘 모르는 주사를 맞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비용의 부담... 이런 어려움을 모두 넘어서고 결심을 하더라도, 어디서 누구에게 어떻게 맞아야 할지 모르겠는 막막함이 앞서기 마련이다.

그래서 같은 어려움을 겪는 청년 기자가 직접 가다실(9가)을 맞으며 취재해보았다.

HPV 접종은 어렵지 않다
     
접종에 앞서 진료카드를 먼저 작성했다. 가다실을 맞으러 왔다고 말하니 HPV 백신 접종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해당 병원에서 접종가능한 HPV 백신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안내 데스크 직원에게 "남성 분들이 가다실 접종으로 오는 경우가 많이 있나요?"라고 질문을 드리니, 드물다는 답변이 예방접종 예진표와 함께 돌아왔다.
   
가다실은 HPV 감염과 그로 인한 자궁경부암 등의 질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이다. 하승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에 따르면, HPV는 남성 신체에도 생식기 사마귀를 비롯해 음경에 생기는 음경암이나 얼굴과 목 주변에 생기는 두경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유두종을 유발할 수 있다.

HPV 백신 접종은 스스로를 이러한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파트너를 해당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법으로 권장된다. 스스로도 보호하고 동시에 파트너까지 보호하는, 다소 숭고해보이는 접종에 비해 과정은 생각한 것보다 많이 간단했다. 예약도 따로 할 필요가 없었다.
     
가다실 접종이 가능한지의 여부만 미리 전화로 확인한 후 방문하였더니, 문진만 하고 이상이 없으면 바로 접종하면 된다고 설명해주셨다. 산부인과나 여성의학과, 비뇨기과에서만 접종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에게 가깝고 편한 병원에 접종 여부만 확인해보고 방문하면 편하게 접종이 가능하다.

예방접종 문진표를 작성한 뒤 체온과 혈압을 측정하고 나면 의사에게 예방접종 상담을 받게 된다. 독감 백신 등 여느 예방접종 과정과 다르지 않게 느껴졌다. 상담을 마치니 바로 주사실로 이동을 안내 받았다. 어린시절부터 학습돼 그런지 막상 주사를 맞는다고 하니 묘하게 긴장됐다.
 
가다실 접종에 앞서 진료카드를 작성하는 모습
 가다실 접종에 앞서 진료카드를 작성하는 모습
ⓒ 은평시민신문 김연웅

관련사진보기

 
가다실 주사를 접종하는 모습
 가다실 주사를 접종하는 모습
ⓒ 은평시민신문 김연웅

관련사진보기

 
간호사의 안내에 따라 왼팔의 옷소매를 어깨까지 걷고 기다리니, 의료진이 가다실 주사 제품을 들고 주사실로 들어왔다. 가다실 주사는 꽤 아픈 편이란다. 확실히 주사가 들어가는 왼팔 부근이 따끔하게 아려왔다. 하지만 접종 자체는 3분도 채 걸리지 않고, 따끔한 감각 정도만 남으며 끝났다. 여느 예방접종 과정과 마찬가지로, 오늘은 격한 운동을 하면 안 된다 등 접종 이후 주의해야 할 점들을 들었다.

비용을 결제하며 다음 접종을 안내 받았다. 본 기자가 접종한 가다실(9가) 주사의 경우에는 총 3번(1차 접종 2개월 후 2차, 4개월 후 3차 접종)을 접종해야 한다. 만 15세 미만의 경우에는 2번(1차 접종 6개월 후 2차 접종)만 접종하면 된다.

3번의 접종을 꼭 같은 병원에서 하지 않아도 괜찮다. 접종하고자 하는 병원에 전화하거나 방문해서 접종 가능 여부 등을 미리 확인만 한다면 어디서든 편하고 간단하게 맞을 수 있다.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해 가격을 비교해볼 수 있다.

'주사 맞을 결심'만 한다면 접종 자체는 정말 어렵지 않다. 스스로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파트너까지 보호할 수 있는 예방접종, 한 번 용기내보면 어떨까.
 
예방접종 상담을 위한 진료실
 예방접종 상담을 위한 진료실
ⓒ 은평시민신문 김연웅

관련사진보기

       
[1995년생 남성 청년 기자의 주사 맞을 결심]
① 1995년생 청년 기자, 가다실 접종을 준비하다 https://omn.kr/21gbh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은평시민신문에도 실립니다.


태그:#가다실, #가다실 접종, #남성 가다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