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홍성군 갈사면 대사리 석산개발 현장.
 충남 홍성군 갈사면 대사리 석산개발 현장.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석산 개발을 반대하고 있는 대사리 주민들이 "석산 추가 개발을 막아달라"는 내용의 의견서를 충남도 산지관리위원회에 전달했다.

지난 26일 충남 홍성군 갈산면 대사리 마을 한복판에 위치한 산지에서는 지난 1998년부터 석산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마을 주민들은 최근 석산 개발이 4차까지 연장(2032년)된다는 소식에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이 중에는 석산 개발이 끝날 것을 기대하고 귀촌을 한 주민들도 있다.

이날 충남도 산지관리위원회는 오는 31일 진행될 석산 개발 관련 승인 절차를 앞두고 대사리 현장을 방문했다. 하지만 주민들이 모여 있는 마을회관에는 들르지 않았다. 대신 홍성군청 직원들이 주민들을 만났다.

대사리 주민들은 충남도 산지관리위원회에 전달한 의견서를 통해 "마을은 30여 년간 석산 개발 피해을 감수하며 살았다"며 "더 이상의 추가 개발은 반대 한다"며 "산지 개발 허가를 취소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마을 주민들이 원인 모를 암으로 죽어가고 있다. 자연 발생 석면의 정확한 검출량을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마을회관에 모인 주민들의 성토도도 이어졌다. 마을 주민 A씨는 "기존 3차까지 개발한 산지도 아직 제대로 된 복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추가로 석산 개발을 허가하는 것은 부당하다. 허가 과정에 불법적인 요소가 있는지도 따져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26일 마을회관에 모인 대사리 주민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지난 26일 마을회관에 모인 대사리 주민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주민 B씨는 "2018년에 개발이 모두 끝나는 줄 알고 마을로 귀촌했다"며 "개발 행위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홍성군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성군청도 해명에 나섰다. 산지복구와 관련해 홍성군청 관계자는 "산지가 단계별로 복구되어야 한다. 하지만 (업체가) 이행을 신속하게 하지 않았다. 때문에 지난 2020년도에 '중간 복구' 명령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현장에 참석한 김미선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활동가는 석산 개발시 석면 조사를 면밀하게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활동가는 "예산군 대술면 채석단지의 경우 환경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1년에 한 번씩 사후환경 영향조사 결과를 놓고 군청과 업체 그리고 주민들이 논의를 진행한다"며 "대사리는 석면에 대한 위험성이 있는 지역이다. 대술은 석면 위험성이 없지만 매달 석면이 나오는지를 측정한다. 석면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홍성군청 관계자는 "주민들과 환경단체의 의견을 산지관리위원회에 전달하겠다"며 "홍성군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흙먼지로 20년 고생했는데 또..." 석산개발 연장에 주민들 분노 

태그:#대사리 석산 개발 , #홍성 갈산면 석산개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