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 반성 및 사죄 표명 검토를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일본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 반성 및 사죄 표명 검토를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 교도통신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의 해법으로 한국 재단이 일본 피고 기업 대신 배상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확정되면 반성과 사죄 표명을 고려하고 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28일 한국 재단이 일본 기업 대신 배상금을 지급하는 해법을 한국 정부가 정식으로 결정하면 일본 정부도 과거의 담화를 계승하는 입장에서 '통절한 반성'과 '사죄의 마음'을 표명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 측 해법과 여론을 지켜보면서 문서 발표나 정부 대변인 격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이 기자회견 형식으로 반성과 사죄를 언급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는 것.

앞서 일본 정부는 1995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당시 일본 총리의 '전후 50년 담화'(무라야마 담화)와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등으로 일본의 과거 식민지배에 대해 반성과 사죄를 표명한 바 있다. 

"윤석열 정권 지원·북한 미사일 대응 의도"

통신은 "일본 정부가 이를 검토하는 배경에는 한일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이는 윤석열 정권을 지원하고, 미사일 도발을 거듭하는 북한에 대응해 한미일 협력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일본 정부는 한국 재단이 피해자에게 지급한 배상금을 일본 피고 기업에 요구하는 구상권을 포기할 경우 일본 기업이 재단에 자발적으로 기부하는 것을 용인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국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의 해법으로 재단이 한일 양국으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피해자에게 배상금을 대납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면서 일본 기업의 기부와 반성, 사죄 등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호응'을 요구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지난 26일 "일본 기업들이 역사적 의식을 갖고 자발적이고 성의 있게 호응할 수 있는 그런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라고 촉구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도 27일 참의원 본회의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국교 정상화 이후 쌓아온 우호 협력의 기반을 바탕으로 건전한 관계로 되돌려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긴밀히 의사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일 외교 당국은 오는 30일 서울에서 2주 만에 다시 국장급 협의를 열어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논의한다.

태그:#강제징용 , #한일 관계, #기시다 후미오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