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서마니 강변길은 신림면 송계리 일대 강변을 걷는 트레킹코스다. 도로와 인접하지만 별도 길을 마련해놓아 안전하다.
▲ 서마니 강변길 서마니 강변길은 신림면 송계리 일대 강변을 걷는 트레킹코스다. 도로와 인접하지만 별도 길을 마련해놓아 안전하다.
ⓒ 이보환

관련사진보기


음력 정월. 묵은 1년을 보내며 새해를 맞이 한다.

초하루인 설날과 이틀은 성묘, 세배 등으로 분주했다. 이렇게 설날이 되면 무언가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손님 대접을 핑계로 먹고 마시고 했으니 몸도 마음도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가 필요하다. 연휴 마지막인 24일 지난번 실수로 가지 못했던 '서마니 강변길'을 걸어보기로 한다.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황둔농협 하나로마트 주차장이 출발점이다. 

그런데 날씨가 장난이 아니다. 차를 세우고 문을 여는데 그만둘까하는 생각이 굴뚝같다. 일단 화장실부터 다녀온다. 대략 온도가 영하 13도에 바람까지 불어 얼굴 전체가 얼얼하다. 돌아가고 싶은 유혹을 뿌리쳐야할 텐데, 큰일이다.

일단 시작하자. 너무 추우면 돌아오더라도! 매서운 추위를 견디기 위해 머리부터 발끝까지 단단히 준비하고 나섰다. 외투 주머니 속 핫팩이 마지막 과정이다. 뜨끈한 황둔찐빵도 하나 사먹었다. 속이 든든하면 추위도 덜한 법. 

서마니 강변길은 원주 치악산 둘레길 5코스다. 서마니길이 있는 곳은 송계리 일대. 
송계리는 삼송마을과 계야마을이 더해진 이름이다. 서마니란 명칭은 '섬안이'에서 유래된 것으로 마을을 강물이 휘감아 돌아 그 모습이 마치 섬 안과 같다고 해서 붙여졌다.

일단 오늘은 황둔하나로마트에서 송계교~유치교~섬안교~골안골정상까지 다녀올 심산이다. 황둔찐빵마을을 벗어나자 탁 트인 농로가 맞아준다. 허허벌판에서 온몸으로 겨울바람을 맞는다. 방한용품으로 꽁꽁 감쌌지만 살을 파고드는 바람에  고개를 들 수가 없다. 주변을 둘러볼 여유가 없다. 빨리 걷는다. 일단 속력을 내야 추위가 덜하다. 걸음을 재촉하던 중 물소리인지 콸콸 소리가 귀를 쫑긋하게 한다. 걸음을 멈추고 고개를 들어보니 우렁찬 물소리에 비해 물줄기가 작다. 거센 바람을 삼킨 소리의 주인이 생각보다 왜소해 나를 깜짝 놀라게 하였다. '아무리 추워도 봄을 향해 가고있구나, 얼음속으로 물은 흐르는구나' 생각하며 걷는다.

강추위에 잔뜩 웅크렸던 어깨를 펴고 고개도 들어 주변 풍경을 눈에 담았다. 웅웅 요란한 소리를 내며 머리 위를 지나는 하얀 비행기,  하얀구름을 덩실덩실 춤추게 하는 거센 바람,  비행기와 구름을 선명하게 하는 파란하늘,  눈부신 태양. 속보 덕인지, 주변 풍경 영향인지, 나도 모르게 추위를 견딜 수 있는 힘이 생겼다. '이 정도 추위쯤이야'하며 주머니 깊게 넣은 손을 꺼냈다. 두 팔을 씩씩하게 흔들며 보폭을 넓힌다.
 
걷는 내내 강과 기암괴석, 산림이 어우러진 풍광이 아름답다
▲ 서마니 강변길 풍경 걷는 내내 강과 기암괴석, 산림이 어우러진 풍광이 아름답다
ⓒ 이보환

관련사진보기


2㎞ 정도 지나자, 도로 옆으로 야자수 매트가 깔려있다. 서마니 강변길을 알리는 대문과 함께 도로 옆 데크길로 연결된다. 도로 바로 옆이지만 차도와 구분해 안전하다. 데크길 오른쪽으로 맑고 깨끗한 강이 투명 유리알에 갇혀  멈췄다. 바로 아래 깨진 얼음 사이로 물이 흘러간다. 종이 한장 차이를 두고 멈춰버린 강물과 흐르는 강물이 구분된다. 강 한가운데 기암괴석에 자연스레 걸음을 멈춘다. 마치 도담삼봉을 연상케하는 바위가 반갑다. 수풀로 가려져 모습을 온전히 감상할 수 없어 아쉽지만 데크길이 주는 낭만과 여유는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송계교를 지나니 데크길이 다리 아래로 연결된다. 우측으로 화장실이 있고 좌측 방향은 골안골 정상으로 향한다. '서마니 마을 숲속 트레킹길'이라 적힌 작은 안내판을 따라 발을 옮긴다. 푸른 소나무가 울창한 숲길이다. 떨어진 솔잎이 푹신하다. 서마니 마을 숲속 트레킹길과 골안골정상으로 가는 길이 갈라지자 눈 쌓인 오르막길이다. 눈길에 얽히고 설킨 발자국 틈에 포개진 발자국이 선명하게 보인다. 반갑다. 산길에서 만나는 표시는 언제나 그렇다.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데, 누군가의 발길과 맞닿았다니... 나도 모르게 내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본다.

점점 경사가 심해진다. 힘에 버겁지도 않고, 추위도 견딜만 하지만 골안골 정상을 1.3㎞ 남기고 하산을 결정한다. 아이젠과 스틱을 준비하지 못했다. 변수가 많은 겨울산, 안전이 최우선이다. 산새가 조용히 날아오르며 인사를 대신한다. 산새도 조용한 겨울산을 지켜주고 싶은 모양이다. 

되돌아 올때는 풍경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허허벌판인줄 알았던 널찍한 농로 옆에 송어장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슈베르트의 피아노 5중주는 '숭어'가 아니라 '송어'라는 설명도 처음 봤다. 현수막의 내용이 새롭다. 가사에 나오는 '맑은 시내'에 사는 것은 민물고기 송어이지,  바다에 사는 숭어가 될 수 없다는 설명이다. 글을 읽으며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올겨울 최고의 한파와 맞짱뜨며 서마니 강변길을 마무리했다. 게으르고 나태해진 스스로를 이겨낸 하루였다. 뿌듯한 마음으로 다음 걷기를 기약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천단양뉴스(http://www.jdnews.kr/)에 실립니다


태그:#제천단양뉴스, #이보환, #서마니강변길, #이보환의걷기좋은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청권 신문에서 25년 정도 근무했습니다. 2020년 12월부터 인터넷신문 '제천단양뉴스'를 운영합니다. 지역의 사랑방 역할을 다짐합니다. 언론-시민사회-의회가 함께 지역자치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