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행사에 몰려든 관객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행사에 몰려든 관객들 ⓒ 부산영화제 제공

 
윤석열 정부가 2024년 예산(안)에 영화제 지원 예산을 대폭 삭감한 데 대한 영화계의 집단 항의가 표출하고 있다. 영화인과 영화단체, 영화관객 등 2000여 명은 21일 성명을 발표하고 영화제 예산 삭감 철회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들은 "영화 현장은 편성 예산으로 인해 절망과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지역 관련 지원예산이 100% 삭감되었고, 제작과 배급지원 예산도 줄어들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영화제는 영화 창작의 동기와 목표가 되는 기초 사업입니다. 1990년대 국내에 생겨난 다양한 영화제는 산업이 포괄하지 않는 단편영화, 실험영화를 비롯한 새로운 작품을 수용했고 2000년 이후 한국영화 산업의 주역이 되는 수많은 영화인을 발굴해 왔다"면서 "강제규, 봉준호, 류승완, 김한민, 연상호, 이병헌, 엄태화(<콘크리트 유토피아>), 유재선(<잠>), 민용근(<소울메이트>), 정주리(<다음소희>) 한준희(넷플릭스 < D.P. >) 감독" 등을 구체적 사례로 제시했다.

또한 "무엇보다 영화제 개최 사업은 윤석열 정부에 부합하는 사업으로 정부는 국정과제로 '일상이 풍요로워지는 보편적 문화복지 실현'과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발표한 바 있다"며 말 따로 행동 따로인 이중적인 정부의 태도를 비판했다.

아울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은 영상문화 및 영상산업의 진흥을 촉진하여 국민의 문화생활을 증진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면서 "영진위의 예산은 산업에서 소외된 영화문화를 증진하기 위한 굳건한 근간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2024년 영진위 영화제 지원예산 50% 삭감을 철회하고, 영화제와 영화문화 발전을 위한 논의 테이블을 즉각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영화인에 관객까지 서명 동참

지난 13일 50개 영화제가 급하게 성명을 발표한 이후 추가 연명을 받은 2차 성명에는 국내 56개 영화제와 117개 단체, 영화인1114명과 관객 1135명이 참여했다.

연명자 수로 보면 이명박-박근혜 정권 당시 시국선언보다 더 많은 참여로 주요 영화제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일부 언론사 영화담당 기자들도 성명에 동참했다. 들불처럼 서명이 번진 것은 그만큼 예산 삭감을 심각하게 보는 영화계의 정서가 반영됐다. 

2023년 한국영화산업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한국독립영화의 개봉 편수는 131편인 반면, 제작 편수는 1574편에 이른다. 국내영화제들은 산업이 미처 포괄하지 않는 영화들이 관객과 만나는 데 역할을 해왔다. 영화제 지원 축소는 단기적으로 영화문화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영화 산업에도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 자명하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

예산 삭감을 블랙리스트 시즌2의 시작으로 바라보는 것이 영화계의 시선이기에 영화단체들의 공동 대응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영화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