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또 '뒷북'이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발발 21일 만에 관련 정보를 일괄 제공하는 포털사이트를 열겠다고 밝혔다. 10일 공개 되는 포털사이트의 주소는 'www.mers.go.kr' 또는 'www.메르스.go.kr'로 정해질 전망이다. 사망 7명을 포함해 확진환자가 95명으로 늘어나고, 전국에서 3000명에 육박하는 사람이 격리된 시점에서 난 결정이다.

이 뿐만 아니라 그동안 정부는 여러 차례 뒤늦은 대응으로 거센 비난을 받아왔다. 사태 초반 메르스 감염 예방 홍보에 나서지 않다가 지난 6일에야 '긴급재난문자'를 보내 '국민뒷북쳐'라는 오명을 얻은 국민안전처 등 정부의 '뒷북 행정'을 날짜순으로 모아봤다.

[6월 3일: 발생 15일·사망 2명]
➀ 사망자 발생 후에야 대통령 긴급회의 주재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이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를 처음으로 주재한 건 지난 3일 오후였다. 이날은 메르스 발생 15일 째로, 사망자가 2명 포함 확진 환자가 30명으로 늘어나면서 국민 혼란이 가중되던 시기였다. 첫 회의부터 늑장 대응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또한 이날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그동안 여러 문제점들에 대해, 또 국민 불안 속에서 어떻게 확실하게 대처 방안을 마련할지 이런 것을 정부가 밝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여론의 지탄을 받았다. 뒤늦게 회의를 주재했음에도, 정부와 자신을 분리해 책임 소재를 떠넘기는 유체이탈 화법을 선보였기 때문이었다.

[관련기사]
'정보공개' 강조한 청와대, '병원공개'는 거부

[6월 5일: 발생 17일·사망 4명]
② 정부 비판 여론 커지자 뒤늦게 현장점검 나서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오후 메르스 환자 격리와 치료를 위한 국가지정 격리병상 중 하나인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오후 메르스 환자 격리와 치료를 위한 국가지정 격리병상 중 하나인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박 대통령의 메르스 현장 점검은 발생 17일 만에야 이뤄졌다. 사망자 4명을 포함 확진환자가 41명으로 늘어난 지난 5일이었다.

이날 박 대통령은 애초 예정됐던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 집중토론회'를 연기하고 국가지정 격리병상 중 하나인 국립중앙의료원을 찾았다. 전날 박원순 서울시장이 한밤중에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대책과 별개로 시 차원에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히는 등 높아지는 정부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행보였다.   

실제로 전날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전국의 19살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정부 메르스 관리 대책에 대한 신뢰도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68.3%로 집계됐다. 국민 10명 중 7명이 정부의 메르스 대책에 대해 불신을 표하는 상황이었다.

이날 현장에서 박 대통령은 정부의 초기 대응에 허점이 있었음을 인정한 뒤 국민에게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믿음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동시에 직접 메르스 확산 방지에 나선 지방정부에게는 "지자체가 독자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면 혼란을 초래할 뿐 아니라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메르스 현장 찾은 박 대통령 "메르스랑 사스는 달라"

[6월 6일: 발생 18일·사망 4명] ③ 늦어도 너무 늦은 국민안전처의 '긴급재난문자'

지난 6일 오전 국민안전처는 '긴급재난문자'를 여러 차례 발송했다. '자주 손씻기', '기침·재채기시 입과 코 가리기', '발열·호흡기 증상자 접촉 피하기' 등 아주 상식적인 내용이었다. 사망자 4명을 포함 확진환자가 50명으로 늘어난 날 발송된 '긴급재난문자' 때문에 SNS에는 누리꾼의 원성이 넘쳐났다. 

뿐만 아니라 사태 초반에는 아무런 움직임도 없다 뒤늦게 나섰다는 지적도 컸다. 세월호 참사 이후 '재난 컨트롤타워'로 신설됐음에도 국민안전처는 지난 2일에서야 '긴급대책회의'를 소집했다. 또한 7억여 원을 들여 지난 2월 출시한 스마트폰 앱 '안전신문고'와 홈페이지에서도 메르스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없었다. '국민뒷북쳐'라는 오명을 얻은 이유다.

[관련기사]
"세월호 참사 첫 날 같다"... 컨트롤타워 또 '작동 정지'

[6월 7일: 발생 19일·사망 5명]
④ 5명 사망한 뒤 병원 공개... 그마저도 '오류투성이'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무총리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부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대응 조치 발표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
▲ 답하는 문형표 장관, 머리 만지는 최경환 총리대행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무총리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부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대응 조치 발표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민 불안'을 이유로 명단 공개를 거부한 정부는 메르스 발생 19일 만에 확진 환자가 발생·경유한 병원 24곳을 밝혔다. 공개 여론이 점점 높아지는 데다, 박원순 서울시장 등 지자체장들이 나서 '투명한 정보 제공'을 요구하자 떠밀리듯 명단을 발표한 것이다. 사망자 5명을 포함 확진 환자가 64명으로 늘어난 뒤였다.

그간 시민들은 메르스 의심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을 지켜보며 병원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청해왔다. 하지만 정부는 비밀주의를 고수한 채 유언비어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엄포만 놓았다. 결국 화가 난 시민들은 스스로 믿을 만한 정보를 찾아서 공유했다. 지난 4일 등장한 '메르스 확산 지도'와 보건의료노조의 '메르스 상황판'이 그 예다.

정부가 뒷북으로 공개했지만 이 마저도 오류투성이였다. 병원 명을 잘못 기재하거나 병원이 위치한 지역을 잘못 적어, 3시간 뒤 다시 발표하는 촌극도 벌어졌다. 사태를 수습해야 할 정부가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비난이 빗발친 이유다. 그럼에도 이날 브리핑을 맡은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은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말고, 정부를 믿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정부가 괴담·유언비어 유포"... '엉터리 발표'에 비난 쏟아져
'메르스 비밀주의' 화난 시민들, 집단지성 발휘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메르스, #메르스포털, #보건복지부, #뒷북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