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복지재단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대전복지재단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 대전복지재단

관련사진보기

 
정관성 대전복지재단 대표의 '막말 논란'과 '사업비 30% 불용액 논란', '경영컨설팅 사업 차질' 등 <오마이뉴스>의 대전복지재단 연속 보도와 관련해서 대전지역 복지운동단체들이 대표의 퇴진과 내부 개혁을 촉구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 대전복지재단, 2018년 사업비 30% 불용... 현장은 '분통' , "인간쓰레기" "나잇값" 대전복지재단 대표 '막말' 논란 ,  '모범사례' 대전복지재단 사업 사실상 중단... 무슨 일이?)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복지·인권운동본부'와 '(가)대전복지공감'은 28일 성명을 통해 "대전복지재단은 더 이상 변명하지 말고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라"며 대표 퇴진과 내부 개혁을 촉구했다.

'복지·인권운동본부'는 대전지역 대표적인 권력 감시 시민운동단체인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내부 조직으로 복지계·법조계·학계 인사 등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가)대전복지공감'은 대전지역 사회복지 기관 종사자들이 참여, 복지계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출범을 준비하는 단체다.

이들은 지난 달 5일에도 성명을 내 '30%가 넘는 사업비 불용액 문제'와 '공직자 출신 인력 배치' 등을 거론하며 대전복지재단의 개혁을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대표 막말 논란' 등 문제가 점점 커지자 이번에는 좀 더 강력한 대응을 주문하고 나섰다.

이들은 성명에서 "우리는 지난 4월 대전복지재단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회복지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면서 퇴직 공직자들이 재단의 주요 의사결정 구조에 자리하고 있어 현장과의 소통부족, 전문성 결여 등의 문제를 유발시킨다는 재단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했다"며 "이와 함께 대전복지재단의 개혁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대전복지재단은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스스로 증명했다"며 "대전복지재단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 사업은 담당직원과 컨설팅에 참여하는 컨설턴트들과의 갈등으로 차질을 빚었고, 이를 중재하기 위해 나선 이사에게는 정관성 대표가 '나잇값 좀 하라'는 막말을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심지어 사과를 요구하기 위해 방문한 다른 컨설턴트들에게도 '사과는 무슨 사과냐', '그 사람은 쓰레기다. 인간쓰레기'라고 막말을 이어갔다"면서 "정 대표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막말은 인정하면서도 책임은 상대방에게 있다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단순한 개인의 일탈이 아니다. 대전복지재단은 대전형 복지정책 개발 및 복지생태계 구축 지원을 목표로 표방하고 있다. 그러나 대전시의 의지에 따라 무리한 사업을 수탁하는 등 여러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는 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퇴직 공무원들을 재단 운영 핵심적 위치의 고위직에 임명하는 구조적 문제가 원인"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현장과의 소통을 고려하지 않은 재단대표의 잘못된 인사, 관계자들의 불만과 의견을 논의하고 수렴하지 않는 대전복지재단의 조직문화, 정당한 문제제기를 막말로 찍어 누르려는 몰상식한 행동, 언론보도와 시민사회의 지적에도 책임을 돌리는 무책임한 태도 등 대전복지재단이 가지고 있는 구조적 문제가 이번 사건으로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끝으로 "더 이상 변명하지 말고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하다"며 "대전복지재단 정관성 막말 대표는 물러나고, 내부 조직문화를 혁신하고 개혁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대전시를 향해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태그:#대전복지재단, #대전복지재단대표막말, #정관성,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가)복지공감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