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국 정부의 미국 '홍콩인권법' 보복 조치를 보도하는 <뉴욕타임스> 갈무리.
 중국 정부의 미국 "홍콩인권법" 보복 조치를 보도하는 <뉴욕타임스> 갈무리.
ⓒ 뉴욕타임스

관련사진보기

중국이 미국의 '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홍콩인권법)'에 대한 보복에 나섰다.

중국 외교부의 화춘잉 대변인은 2일(현지시각) 미국 군함과 함재기의 홍콩 입항을 당분간 거부할 것이며, 홍콩 민주화 시위를 지지한 비정부기구(NGO)를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화 대변인은 정례회견에서 "미국이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홍콩인권법을 제정한 것은 중국 내정에 대한 심각한 간섭이자 국제법과 국제 관계의 기본 준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미군 군함의 홍콩 입항을 언제까지 거부할 것이냐는 질문에 "미국이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달렸다"라고 답했다.

또한 홍콩 시위대를 지지하는 입장을 냈던 NGO에도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 제재 대상은 휴먼라이츠워치, 프리덤하우스, 미국 국가민주기금회, 미국 국제사무민주협회, 미국 국제공화연구소 등이다.

화 대변인은 이들 NGO에 대해 "다양한 수단으로 홍콩을 망쳐놓은 시위대의 폭력과 분리 운동을 부추겼다"라며 "그들은 홍콩의 혼란에 중대한 책임이 있기 때문에 대가를 치러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제재 방식은 밝히지 않았으나 NGO 관계자들에 대한 비자 발급 거부 등이 거론되고 있다. 

그는 "미국이 잘못을 바로잡고 홍콩과 중국 내정에 대한 간섭을 중단해야 한다"라며 "중국은 주권과 안보, 발전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상황 변화에 따라 필요한 추가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콩 중문대학의 윌리 램 교수는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목적은 (실질적인 보복 조치가 아니라) 미국이나 NGO들이 홍콩의 혁명을 조장하고 있다는 것을 국제사회에 알리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경기 침체 때문에 미국과의 무역협상 타결이 절실한 중국으로서는 더 강력한 보복을 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미국 상원은 지난 11월 19일 홍콩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는 홍콩 인권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서명했다. 

이 법안은 미국이 홍콩 인권을 억압한 인사들의 비자 발급을 금지하고 미국 국무부가 홍콩에 부여하고 있는 경제·통상 관련 특별 지위(special trading consideration)를 매년 재검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상원은 최루탄, 고무탄, 테이저건 등 시위 진압에 쓰이는 특정 군수품을 홍콩 경찰에 수출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도 통과시켰다. 

태그:#홍콩 사태, #미중 갈등, #비정부기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