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인 유승민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변혁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인 유승민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변혁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5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을 논의하는 데 대해 "이는 국회 역사상 한 번도 없었던 범죄행위"라며 "거기서 예산안 수정안을 만든다면 당장 저부터 회의 장소에 가서 몸으로 막겠다"라고 말했다.

유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내 탈당파 모임 '변화와 행동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회의에 참석해 "4+1 회의는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는 모임이라 할 수 있는 게 없다. 거기서 각 당의 증액 민원을 받아 예산안 수정안을 만들겠다는데, 진짜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4일) 오후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예산결산특별위 간사인 전해철 의원, 바른미래당 채이배·정의당 이정미·평화당 박주현·대안신당(가칭) 유성엽 의원 등이 모여 예산 관련 '4+1' 협상을 시작했다. 전 의원은 "예산안 처리가 가장 시급한 문제라 모였다"며 정당성을 주장했으나, 유 전 대표는 이를 강하게 반박한 것이다.

유 전 대표는 "한 번도 국회가 그런 식으로 운영된 적이 없다"라며 "예산 심의에서 여야 합의가 되지 않으면, 할 수 있는 일은 국회의장이 정부의 원안을 통과시키는 게 유일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은 현재 선거제 개편·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 협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당권파와 교섭단체 3당 합의처리를 강조하는 탈당파(비당권파, '변혁')로 나뉘어 있다. 

이에 따라 변혁 측은 전날 4+1 회동에 참석한 같은 당 채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오신환 변혁 대표(당 원내대표)는 이날 "채 의원은 아무런 권한도 없다"라며 "제게 징계 권한은 없지만, 추후 4+1 회의에 또 가담하면 징계할 수 있는 방안을 재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변혁은 오는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발기인대회를 열고 창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혀, 분당이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신당명은 '변화와 혁신(가칭)'이다. 현 당적에 대한 기자 질문에 오 원내대표는 이날 "발기인대회는 당적과는 무관하다"라며 "선거관리위에 문의하니, 관련 법상 신당이 창당돼 선관위에 등록할 시점에 현 당적을 말소하면 이중 당적이 아닌 게 된다고 답변을 받았다"라고 설명했다. 

태그:#바른미래당, #변혁, #유승민, #패스트트랙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